그토록 기다린 일상회복…그러나 커지는 우울감, 왜?

코로나 블루 후엔 ‘엔데믹 블루’
“친구는 해외여행가는데 나는…” 격차에 박탈감
직장인들, 회식·대면업무 스트레스 호소
전문가 “일종의 적응 스트레스…점진적 변화 노력해야”
  • 등록 2022-05-16 오후 5:07:28

    수정 2022-05-16 오후 9:21:43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2년 전부터 취업 전선에 뛰어든 김모(27)씨는 요새 기분이 착 가라앉았다.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친구들이 놀러 간 사진을 보고 마음 한켠이 공허해졌다. 다 같이 힘들었던 코로나19 때엔 느끼지 못했지만, 일상회복 후 현실이 더 차갑게 느껴진다고 했다. 김씨는 “일상회복이 되니 친구들과 나의 격차가 크다는 것을 알았다”며 “날씨가 좋아지고, 각종 축제나 행사 정보가 올라올수록 우울하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 대유행 때 재택근무를 했다가 최근 정상 출근을 하고 있다는 박모(31)씨는 최근 달력이 꽉 찼다. 대부분 업무상의 저녁 일정이다. 코로나가 터지기 직전 취업해 회사 생활 대부분을 코로나 시국 속에서 보냈던 그는 요즘 회사 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코로나19 종식 기다렸지만…커지는 ‘엔데믹 블루’

2년 넘게 지속됐던 코로나19 유행의 끝이 보이면서 우리 사회는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지만, 일부는 ‘엔데믹 블루’를 호소하고 있다. ‘엔데믹 블루’는 팬데믹이 휩쓸고 간 후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울감이나 스트레스가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거리두기 방역 강화로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우울·스트레스를 겪었던 코로나 블루와 정반대의 양상이다.

우울·스트레스의 한 원인은 상대적 박탈감이다. 취업준비생 이모(29)씨는 “코로나19 시국엔 회사가 어려워져 무급 휴가를 가는 친구들도 있었고, 실직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다 같이 힘든 줄 알고 버텼는데 코로나19가 끝나고, 다들 직장으로 돌아가고 일상을 즐기니까 나만 동떨어진 느낌을 받는다”고 했다. 20대 대학생 A(25)씨도 “주변에서 해외 여행 가겠다고 비행기표 사고 축제도 놀러가는데 나는 그럴 여유가 없고 우울해서 단체 채팅방을 안 보게 된다”고 했다.

일부 직장인들은 늘어나는 대면 업무와 회식에 적응하는 데에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코로나19 시절이 그립다”고 말하기도 한다. 코로나 시국에 취업한 2년 차 직장인 최모(26)씨는 “재택근무할 때는 몰랐던 ‘출퇴근 지옥’을 몸소 경험하고 있다”며 “대면 업무는 그렇다쳐도 출퇴근 때에 꽉 찬 지하철에 오를 때면 현기증부터 난다”고 말했다. 김모(33)씨도 “코로나19때 회식은커녕 각종 모임이 아예 사라져서 개인 운동이나 영어 학원 등 여러 가지 벌려놓은 게 많았는데 지금은 하나둘 수강을 끊고 있다”고 아쉬워 했다.

가뜩이나 커지는 우울감에 기름을 붓는 ‘회식 갑질’도 등장했다. 직장갑질119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회식 갑질’ 제보가 급증하고 있다”며 “제보된 사례 중에는 회식 불참 등을 이유로 연봉을 동결시키거나 회식 비용을 월급에서 제외하고 지급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지난 달 23일 오후 서울 을지로 노가리골목을 찾은 시민들이 맥주를 마시고 있다.(사진=뉴스1)


우울감 호소 급증…전문가 “점진적으로 일상 적응해야”

엔데믹에 따른 우울·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이들은 수치로도 나타난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 연구팀이 시간제 근로를 하거나 실업자이면서 실제 취업 의지가 있는 국내 체감실업자 717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11~20일 ‘코로나19로 인한 실직의 경험과 건강 영향’을 조사한 결과에서다.

코로나19 이후의 삶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체감실업자의 응답률은 2020년 1월 23.1%에서 올해 3월 63.3%로 세 배 가까이 늘었다. 이들이 울분이나 우울을 호소하거나 극단적 선택을 생각하는 경우도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자를 상대로 ‘자가보고형 우울척도(PHQ-9)’ 9개 문항을 활용해 최근 우울 수준을 파악한 결과 ‘우울증 수준’ 비율은 40.7%에 달했다.

전문가들은 ‘엔데믹 블루’를 과도기적 증상으로 보고, 일상에 점진적인 변화를 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임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급변하는 환경에 몸을 억지로 맞춰 적응하면 스트레스나 우울감 등이 발생해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며 “지금 생활 환경에서 점진적으로 활동 반경을 넓혀가거나 일부러라도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을 조금씩 늘리는 등 적응에 시간을 들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