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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봤어요]"짜릿한 드라이빙 재미에 푹" 렉서스 첫 전기차 'UX300e'
    "짜릿한 드라이빙 재미에 푹" 렉서스 첫 전기차 'UX300e'
    손의연 기자 2022.08.11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하이브리드 명가가 내놓은 전기자동차는 어떤 모습일까. 최근 렉서스가 내놓은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UX300e’를 시승했다.렉서스 UX 300e (사진=렉서스)제주 서귀포시 한 카페에서 한라산 와인딩 구간을 지나 제주공항 인근에 위치한 렉서스 제주전시장으로 향하는 코스에서 UX300e를 운행해봤다. UX300e는 전장 4495mm, 전폭 1840mm, 전고 1525mm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외관은 하이브리드 모델인 ‘UX250h’와 거의 흡사하다.렉서스 디자인의 상징인 스핀들 그릴이 강렬한 분위기를 자아냈고 트리플 발광다이오드(LED) 헤드램프가 날카로운 인상을 줬다. 후면 디자인은 레이싱 카의 후면 날개에서 영감을 받은 일자형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적용됐다.실내는 외관을 보고 기대한 공간보다 좁았다. UX300e의 휠베이스는 2640mm 가량인데 전용 전기차 플랫폼이 아닌 기존 GA-C 플랫폼 기반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 보였다. 또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가 7인치로 답답한 느낌을 줬다. 디스플레이는 센터 콘솔에 놓인 터치패드로 조작하는 방식이다. 최근 큰 디스플레이와 터치스크린에 익숙한 운전자들이 많기 때문에 호평받지 못할 듯했다.이날 시승에서도 주최 측은 별도로 휴대전화를 이용해 내비게이션 안내를 제공하는 모습이었다. 다만 탑승해본 결과 주행감은 훌륭했다. 렉서스 차량답게 승차감이 부드럽고 안정적이었다. 전기차의 특성과 더해져 빠르고 안정감 있는 주행이 가능했다. 특히 한라산 와인딩 구간에서 스포츠 모드를 이용했을 때 드라이빙의 재미는 배가 됐다. 고속에서 급격한 코너링을 할 때도 불안한 느낌이 들지 않고 주행이 매끄러웠다. UX 300e에는 고출력, 고효율의 트랜스 액슬이 적용돼 약 204마력(ps)의 퍼포먼스를 낸다. 가속 직후부터 최고 토크를 발휘하는 EV의 특성상 급가속으로 인해 차체 및 주행 자세가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토크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도록 제어한다. 이를 통해 가속 반응을 유지하면서 구동력을 정교하게 제어한다. 다만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가 233km으로 국내 소비자의 니즈에 비하면 짧은 편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UX300e의 장단점은 명확하다. 승차감과 운전의 재미는 장점이지만 공간활용성과 주행거리는 아쉽다. 전기차를 사고 싶은 렉서스 마니아나 세컨드카 구매를 원하는 이들에겐 나쁘지 않은 선택지로 보인다. 판매 가격은 5490만원으로 전기차 보조금도 100% 받을 수 있다.일본 브랜드는 전기차 전환에 다소 늦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UX300e는 렉서스가 많이 팔려는 모델이라기보다는 향후 브랜드가 내놓을 전기차의 방향성을 보여주는데 의미가 있다. 렉서스는 내년 상반기 국내에 첫 전용 전기차 RZ450e를 출시할 예정이다. 주행성능과 승차감 등 기본에 충실하며 주행거리가 개선된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렉서스 UX300e 실내 (사진=손의연기자)
  • [타봤어요]"묵직·터프한데 조용하다"…명불허전 패밀리카 'XT6'
    "묵직·터프한데 조용하다"…명불허전 패밀리카 'XT6'
    송승현 기자 2022.07.27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미국 완성차업체 제너럴모터스(GM)의 고급 브랜드 캐딜락은 묵직함이 주는 안정감이 묘미다. 캐딜락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T6은 캐딜락의 장점을 잘 살린 ‘패밀리카’의 전형적인 모습을 갖췄다. 이달 중순 인천-울진까지 왕복 약 720여km를 타본 뒤 느낀 XT6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감과 정숙성이다. 2톤(t)이 넘는 공차중량에도 불구하고 주행 성능이 돋보였다. XT6 3.6리터 6기통 가솔린 직분사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14마력, 최대토크 38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엔진의 성능이 강력한 만큼 앞으로 치고 나가는 힘도 상당하다. 2톤이 넘는 무게가 무색하게 저속에서 고속으로 치고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고속도로에 진입해 가속 페달을 힘껏 밟으면 즉각적인 반응도 돋보인다.◇‘1220리터’ 동급 최대 트렁크 공간 갖춰무엇보다 XT6의 가장 큰 장점은 대형 SUV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의 정숙성이다. 고속으로 밟아도 속도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운전하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살펴보면 어느덧 꽤 빠른 속도로 달리고 있는 중이라 속도를 줄였을 정도다. 아울러 고속 주행 중에도 풍절음과 노면에서 올라오는 소리도 전무하다 싶을 정도다. XT6가 고급 ‘패밀리카’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주행 중 소음이 없다는 건 가족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매력 요소로 꼽힐 듯하다.고급 패밀리카를 지향하는 만큼 XT6의 실내는 3열 좌석까지 마련돼 있다. 1열과 2열은 공간이 넉넉하다. 2열에는 좌석을 기울여 미끄러지게 하는 피치 앤 슬라이드 기능이 탑재돼 3열로 탑승하기에도 용이하다. 3열도 2열만큼 넉넉하지는 않지만 945mm의 동급 최강 헤드룸 공간을 자랑한다. 이는 경쟁 대형 SUV 모델 대비 최대 30cm 이상 큰 수치다. 3열 좌석을 쓰지 않을 때는 트렁크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데 공간은 1220리터로 이 역시 동급 최대다.◇스포트 단일 트림에 차량 가격 8391만원XT6는 여기에 대형 SUV의 단점으로 꼽히는 둔탁함을 각종 기술로 보완했다. 무거운 공차중량에도 강력한 주행 성능을 발휘한 만큼 ‘브렘보 퍼포먼스 전면 브레이크’를 탑재해 제동 성능을 높였다. 또한 활성 기울임 제어 기술인 스포츠 컨트롤 액티브 트윈 클러치와 액티브 핸들링 기술로 거대한 차체에 걸맞지 않은 부드러운 코너링도 갖췄다. 다만 캐딜락에 적용된 리어 카메라 미러는 호불호가 갈릴 듯싶다. XT6에는 후방 거울이 없다. 대신 트렁크 부분에 설치된 카메라가 전송하는 화면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HD급 화질로 개선됐지만 주행 중 긴박한 시간에 흘깃해서 보면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 차량 뒤쪽을 보기 위해서는 일정 시간 초점을 맞춰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사실상 후방 거울을 대체한 리어 카메라 미러가 오히려 운전에 방해를 주는 셈이다.XT6는 캐딜락의 개편된 트림 전략에 따른 최상위 트림인 ‘스포츠’ 단일 트림으로 출시된다. 개별소비세 인하분을 반영한 차량 가격은 8391만원이다.
  • [타봤어요]"엔진음 굉음에 심장도 요동"…BMW, M235i
    "엔진음 굉음에 심장도 요동"…BMW, M235i
    송승현 기자 2022.07.14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BMW M235i 그란쿠페는 강력한 엔진음에 설레는 ‘데일리 펀 카 (Daily Fun Car)’다. 가속 페달을 밟는 순간 즉시 반응하는 엔진과 주행 감각을 한껏 높여주는 묵직한 엔진음은 평소 정속 주행을 하는 이들도 ‘드라이버’로 만드는 매력을 지녔다. ◇고성능 모델로 제로백 4.8초에 불과M235i 그란쿠페는 BMW 2시리즈의 고성능 M 퍼포먼스 모델이다. M235i 그란쿠페는 외관부터 폭발적인 모델이라는 걸 적극 어필한다. 독특한 메쉬 타입 BMW 키드니 그릴과 대형 공기 흡입구, M 리어 스포일러 등을 장착해 마치 레이싱카를 연상하게 한다. 실내도 알칸타라 M 스포츠 시트와 M 스포츠 스티어링 휠, M235i xDrive 전용 디지털 계기판이 적용돼 날렵한 모습으로 디자인돼 있다.BMW M235i 그란쿠페의 가장 큰 장점은 강력한 엔진 성능과 폭발적인 주행 능력이다. BMW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2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 토크 45.9kg·m를 발휘한다. 엔진은 무척 예민하다. 가속 페달을 밟는 즉시 경쾌한 엔진음을 내며 튀어 나간다. 전기차처럼 급발진하는 느낌이 아닌 맹렬하면서도 차분한 느낌이 인상적이다.M235i 그란쿠페는 초반 가속 구간에서만 주행 성능을 뽐내는 것은 아니다. M235i 그란쿠페는 본격적인 가속 구간에서도 고속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이 부드럽다. 비결은 BMW만의 변속 기술이다. BMW M235i 그란쿠페는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변속기와 BMW의 최신형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시스템인 엑스드라이브(xDrive)가 조화를 이뤘다. M235i 그란쿠페는 부드러운 변속으로 인해 제로백(시속 0km에서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4.8초에 불과하다.◇SUV수준의 복합 연비 갖춰재미는 이성이 아닌 감성이다. 감성이 충족돼야 확실한 드라이빙의 재미를 줄 수 있다는 의미다. 그래서 M235i 그란쿠페 주행 성능의 대미를 장식하는 것은 차량의 심장에서 나오는 엔진음이다. 스포티한 주행 감각을 더욱 선사하기 위해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 시스템은 실제 엔진음을 증폭시켜 실내에 전달하는 기술이다. 동시에 차체 외부로 발산되는 소음은 달라지는 건 없다. 민폐를 생각하지 않고 마음껏 드라이빙의 감성을 즐길 수 있다.M235i 그란쿠페가 ‘데일리 펀 카’인 이유는 뛰어난 주행 성능에도 나쁘지 않은 연비에 있다. M235i 그란쿠페의 연비는 도심 9.2km/ℓ, 고속도로 12.3km/ℓ, 복합 10.4km/ℓ이다. 복합 연비로 치자면 웬만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수준이다. 아울러 단순히 운전자만을 위한 차가 아닌 2열 좌석도 동승자를 태우기에도 부족하지 않다. M235i 그란쿠페의 재원은 전장 4525mm, 전폭 1800mm, 휠베이스 2670mm다. 현대자동차(005380)의 준중형 세단 신형 아반떼와 실내 사이즈가 비슷하다. 실제 2열 좌석에 앉은 동승자는 실내크기에 대해서 만족감을 드러냈고 고속 주행 시에도 정숙성이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판매 가격은 588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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