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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정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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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품불패’ 이어지나…반등하는 럭셔리 플랫폼 ‘파페치’[윤정훈의 생활주식]
    윤정훈 기자 2022.08.15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명품 불패’명품 산업은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다고 해서 붙여진 말이다. 실제 그동안 명품 산업은 부침은 있었지만 장기적으로 성장을 이어오며 불패신화를 이어가고 있다.(사진=파페치)하지만 작년 명품 불패를 믿고 온라인 명품 플랫폼에 투자했다면 상황은 다르다. 명품 플랫폼의 선두주자인 파페치(티커 FTCH)의 최근 1년간 수익률은 마이너스(-) 78%이기 때문이다.이커머스 수익성에 대한 시장 전반의 의구심과 중국의 코로나 확산,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한 경기침체 우려 등이 겹치면서 주가는 수직낙하했다. 작년 초반 70달러까지 상승했던 주식이 7월에는 6.54달러까지 내려갔다. 이 정도면 우리가 모르는 회사의 위험요소가 있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다.투자자 입장에서는 다행스럽게 이달부터는 본격 반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위험요소들이 이미 주가에 반영되면서 하반기부터는 실적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엔데믹에 2분기 명품패션에 대해 소비 지출을 늘린 것도 실적에 긍정적이다.파페치의 올해 1분기 총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9억 3080만달러(1조2100억원), 디지털 플랫폼 GMV는 같은 기간 2.5% 증가한 8억9500만달러(1조1635억원)다. 작년 기저효과를 이겨내지 못하고 성장 둔화가 나타난 모습이다.호세 네베스 파페치 회장은 “중국의 거시환경과 러시아에서의 영업 중단이 우리의 성과와 전망에 영향을 미쳤다”면서도 “우리의 핵심 사업은 여전히 매우 강력하다”고 했다. 이어 “외부요인에도 불구하고 미주와 중동에서 고객의 명품 구매는 성장하고 있다”며 “명품 브랜드를 위한 세계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파페치는 거래액 반등의 카드로 뷰티 부문 진출을 지난 4월 꺼냈. 파페치, 브라운스, 오프화이트 등을 통해 뷰티 카테고리를 확장하겠다는 내용이다.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오픈하고 있는 만큼 한국 시장은 내년부터 파페치 뷰티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명품 브랜드와 협업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탈리아의 명품브랜드 살바토레 페라가모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페라가모가 디지털 시장에서 MZ세대 공략을 위해 파페치의 손을 잡은 것이다.작년 파페치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앤디워홀 전시회에 고객 행사를 진행했다(사진=파페치)오프라인 시장에도 진출해 럭셔리 옴니채널 전략을 펼치는 것도 다른 플랫폼과 차별점이다. 파페치가 2019년 약 8000억원에 인수한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뉴가즈그룹이 대표적이다. 뉴가즈는 오프화이트, 마셀로불론, 언레이블 프로젝트 등 현재 럭셔리 브랜드의 라이선스를 보유한 라이징 브랜드다 회사다. 파페치는 지난 4월 미국 대표 백화점 니만 마커스에도 2400억원을 투자하며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내고 있다.시장에서는 파페치의 2분기 거래액 반등은 기정 사실로 보고 있다. 관건은 오는 25일 장마감후 발표하는 파페치가 시장의 에상치인 주당순손실 -0.3달러를 얼마나 상회할 수 있을지다.한편 세계 명품 시장규모는 2942억달러(약 380조원)로 전년대비 13.5% 증가했다.
  • 골프웨어에 화장품까지…한섬 사업확장 속도[윤정훈의 생활주식]
    윤정훈 기자 2022.08.06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국내 대표 패션 회사인 한섬(020000)이 브랜드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한 성장에 속도를 낸다. 골프웨어 랑방블랑, 럭셔리 화장품 오에라의 신규매장을 내며 본격 성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에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주가도 반등할 것으로 전망된다.아워레가시(사진=한섬)6일 업계에 따르면 한섬의 2분기 예상 매출액은 3534억원 영업이익 292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와 24% 늘어난 수치다. 올해 2분기 사회적 거래두기 해제에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패션 소비가 늘어난 효과다. 앞서 실적을 발표한 삼성물산 패션부문, 코오롱FnC, F&F 등이 호실적을 낸 점도 한섬의 호실적을 점치는 이유다.한섬의 큰 장점은 충성도 높은 한국의 하이엔드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타임, 마인, 시스템, SJSJ, 덱케, 더캐미시어, 래트, 클럽모나코, 토미힐피커 등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다만 몇 년새 MZ세대들을 중심으로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섬의 포트폴리오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것은 약점이다.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섬은 골프웨어, 화장품 등 신규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골프웨어 부문에서는 캐주얼 브랜드 SJYP, 타미힐피커와 프리미엄 골프웨어 브랜드 랑방블랑이 앞장선다. SJYP는 작년 첫 선을 뵌 이후 현대백화점을 중심으로 2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랑방블랑은 이달 중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서 공개한다. 한섬은 랑방을 통해 하이엔드 골프웨어 시장에서 PXG, 지포어 등과 경쟁한다는 계획이다.작년 8월 론칭한 화장품 브랜드 오에라도 연착륙하는 모양새다. 오에라는 모기업인 현대백화점의 매장과 면세점 등에 입점하며 국내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이외 스웨덴 디자이너 브랜드 ‘아워레가시’의 국내 론칭과 ‘리퀴드 퍼퓸바’ 등 향수 사업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아워레가시는 지난 2005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시작된 패션 브랜드로, 미니멀한 북유럽 스타일의 디자인이 특징이다. 최근엔 연예인, 모델 등 패션 피플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MZ세대들이 선호하는 ‘신(新)명품’ 브랜드 중 하나로 인기를 끌고 있다.한섬의 브랜드 확장과 더불어 더한섬닷컴을 통한 자사몰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500억원을 투자한 경기도 이천시에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가동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연간 처리물동량은 1100만건으로 확대됐고, 주문후 배송에 걸리는 시간도 30시간으로 기존 대비 9시간 가량 줄어들게 됐다.한섬 관계자는 “한섬은 이번 아워레가시 론칭을 시작으로 앞으로 해외패션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라며 “내년 초엔 수입의류 편집숍 브랜드 ‘톰그레이하운드’의 남성 전문 매장을 새로 론칭할 예정이며, 이 밖에도 다수의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와 국내 론칭에 대한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 실적 개선 기대감에 주목받는 ‘쿠팡 주식’[윤정훈의 생활주식]
    윤정훈 기자 2022.07.30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한국 이커머스 대표기업 쿠팡의 주가가 살아나고 있다. 쿠팡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으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하락에 낙폭을 키워왔다. 하지만 5월 이후 저평가 구간에 진입했다는 분석과 한국시장의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는 쿠팡의 매력이 부각되면서 반등하는 모양새다.쿠팡을 창업한 김범석 이사회 의장이 작년 3월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AP/연합뉴스 제공)◇“한국 이커머스 시장 매력…쿠팡 압도적 사업자 될 것”30일 뉴욕증시에서 쿠팡의 주가는 17.29달러에 마감했다. 12.75달러에 6월을 마감했던 쿠팡의 주가는 한달새 무려 35.6%(4.54달러) 급등하면서 7월을 마감했다.해외 증권가는 쿠팡이 국내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사업자가 될 것이라고 한결같이 보고 있다. 이에 국내 시장에서만 지금같은 속도로 성장한다고 가정을 했을 때 목표가 20달러를 제시하고 있다. 20달러 기준 시가총액은 46조원이다. 모건스탠리는 쿠팡의 2025년 점유율을 34%로 내다봤고, 미국투자전문매체 시킹알파는 2030년 60% 이상 점유율까지 점치고 있다.실제 국내 유통가에서도 전국에 풀필먼트를 만들고 있는 쿠팡의 독주가 앞으로 더 거세질 것이라는데는 동의하고 있다. 롯데온, GS리테일 등 경쟁자가 새벽배송을 포기하는 가운데 쿠팡의 배송 시간은 더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전국 로켓배송권’을 꿈꾸는 쿠팡은 2025년까지 1조 3000억원을 투자해서 전국 물류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이같은 전국 물류망이 완성되면 주문을 접수받은 후 고객 집앞에 도착할때까지 처리시간이 10시간이내로 줄어들 수 있다. 현재 쿠팡은 △충북 음성(1000억원) △충북 제천(1000억원) △대전(1800억원) △광주(2240억원) △광주프레시(210억원) △경북 김천(1000억원) △대구(3200억원) △경남 함양(720억원) △경남 창원(3000억원) △경남 김해(190억원) △부산(2200억원) 등에 물류센터를 만들고 있다. 1300억원을 투입해서 만들기로 했던 전북 완주 물류센터 건립이 최근 무산되면서 총투자액은 1조 1700억원이 됐다.2022년 쿠팡 주가 현황. 쿠팡은 7월 마지막날 17.29달러로 주가를 마감했다. 현재 연간 기준 39.8% 하락한 상태다.(사진=구글파이낸스)◇흑자 시기, 해외 사업은 숙제쿠팡의 해외 시장의 예상을 뚫고 주가가 20달러 이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2가지를 증명해야 한다. 지금과 같은 성장 속도를 유지하면서 흑자를 내는 것과 해외 시장에서 성과가 필요하다.쿠팡은 올해 1분기 프로덕트 커머스에서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이 287만 달러(약 38억원)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에 오는 10일 발표하는 2분기 실적부터는 이를 얼마나 더 개선했는데 주목할 것이다.쿠팡이츠, 쿠팡플레이 등 신사업은 여전히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적자를 내고 있다. 이에 쿠팡의 PB사업 자회사인 씨피엘비와 새롭게 시작하는 파이낸스 사업 등에서 수익을 내줄지도 관건이다. 2분기부터는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인상된 멤버십이 반영되기 때문에 실적 개선에 조금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해외에서는 일본, 대만을 중심으로 퀵커머스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생필품·신선식품을 주문하면 즉시 배송을 통해 30분~2시간 안에 배달하는 서비스다. 이외 대만에서는 한국의 쿠팡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역직구 상품 등을 제공하고 있다.다만 해외 사업은 초기이고, 각 나라별 지배적 사업자가 있기에 쿠팡으로서는 갈 길이 먼 셈이다. 이에 대해 해외 증권가도 알리바바, 아마존, 징동닷컴(JD), 씨그룹 등을 해외서 이길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증권 업계 관계자는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만큼 국내 1위 사업자가 될 쿠팡의 가치를 보수적으로 평가하더라도 40조~50조원으로 보는 것”이라며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에 이커머스 업체를 단순 거래액(GMV)이나 성장률로만 보지 않고 내실을 따지고 있다. 쿠팡이 흑자를 낼 수 있는 비즈니스라는 걸 시장에 증명해야 주가 상승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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