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안티에이징(항노화) 산업이 특수를 맞고 있다. 노화를 지연시키거나 멈추게 하는 개념으로, 생활의 질을 향상시켜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목표다. 기존 단순히 화장품 등 일부 분야에만 국한됐던 개념이 의약품, 의료기기까지 확장되면서 하나의 거대 산업군을 이루고 있다.
의약품, 의료기기, 기능성 화장품 분야를 포함한 글로벌 안티에이징 시장은 2022년 1조9674억 달러(약 2723조원)에서 2029년 2조8062억 달러(약 3885조원)로 반도체 시장(5330억 달러)보다 훨씬 크고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그만큼 블루오션 시장으로서 국내 기업에도 글로벌 도약의 기회가 있고, 한국이 확고한 경제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라도 안티에이징 시장을 집중 공략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팜이데일리는 안티에이징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플레이어 도약이 유력한 기업들을 소개하고 성공 전략을 집중 분석해봤다.[편집자주][이데일리 석지헌 기자] 우리 몸 속 소화관에는 면역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수한 미생물이 살고 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습관 중 하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균으로 적당량 먹었을 때 인체 건강에 이로운 균을 총칭한다(세계보건기구 용어정의).
|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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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바이오틱스는 가장 오래된 식품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08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일리야 일리치 메치니코프 박사는 신맛 나는 우유(Sour milk)를 많이 먹는 불가리아 농부들이 유럽의 그 어느 지역 사람들보다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을 보고 유산균이 풍부한 발효 유제품을 많이 먹으라고 권유했고,이것이 프로바이오틱스 이론의 시초가 됐다. 최근에는 질병의 원인이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 조절된다는 연구 결과까지 발표되면서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지는 추세다.
전 세계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규모는 2014년 46조원에서 최근 약 80조원으로 커졌다.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8.7%를 보일 경우 16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건강기능식품 전체 시장 규모는 6조원 수준인데, 이 중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1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크게 일반 프로바이오틱스와 몸에 유익한 기능성 성분을 첨가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로 나눌 수 있는데, 최근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의 판매 증가세가 뚜렷하다.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는 다이어트, 피부 건강, 스트레스 완화, 면역 기능 개선, 수면의 질 향상 등 현대인의 다양한 건강 문제 해결을 돕는 성분을 함유한 제품이 많다. 일반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 2022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전년대비 0.4%의 성장세를 보인 반면,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전년보다 26.4%의 큰 성장세를 나타냈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2010년을 기점으로 급성장하면서 매년 수백 개 신규 제품이 출시됐다. 하지만 2010년 후반부터는 소비자들이 검증된 제품들을 찾기 시작했고 현재는 소수 상위권 제품들의 시장 지배력이 공고해지고 있다.국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대표 기업으로는 에이치피오(357230), 환인제약(016580)에 인수된 비피도(238200), 쎌바이오텍(049960), 종근당(185750) 자회사 종근당건강, 일동제약(249420) 자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등이 있다.
| 에이치피오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제공= 에이치피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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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건기식 브랜드 ‘덴프스’로 더 잘 알려진 에이치피오는 매년 매출을 꾸준히 올리고 있는 몇 안 되는 회사다. 지난해 매출 2320억원, 영업이익은 22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1년 전(1960억원)보다 매출은 18%, 영업이익은 26% 이상 각각 증가한 수치다. 국내 건기식 기업이 실적 하락세를 보였던 2021년, 2022년에도 회사는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2021년 매출 1594억원, 2022년 1960억원으로 두 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했다.
회사는 프리미엄 건기식이라는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는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2016년 덴마크 자회사를 설립했다. 이 자회사를 통해 국내외에서 판매되는 주요 덴프스 제품에 필요한 원료와 생산 네트워크를 유럽 현지에 구축했다. 북유럽의 엄격한 식품 기준을 적용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마이크로바이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중 최초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비피도는 핵심 균주가 건기식 시장을 주도 중인 락토바실러스균이 아니라 비피더스균이라는 점에서 독특하다. 비피더스균은 유산균과 달리 장내 유해균을 살균할수 있는 항균활성이 강한 초산을 생산하는 강점을 지녔다.
비피더스균은 모유를 섭취하는 아이의 장에 최초로 정착하는 유익균으로 유해균 억제 및 면역세포 조절 효능이 있다. 정상인의 장내 락토바실러스에 비해 1000배 이상 존재하지만, 까다로운 생산 탓에 다룰 수 있는 기업이 극히 소수다. 산소에 노출되면 사멸하는 특성에 일반 발효식품으로는 섭취할 수 없고,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특수 배양·생산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비피도는 생산 공정에 의한 스트레스로부터 균주를 보호하고, 효율성과 활동성·안정성이 높은 비피더스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생산 공정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최대 생산규모는 완제품 기준 320억원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