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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업계 한 고위 관계자가 행정 당국의 유례없는 제철소 고로(용광로) 중단 통보를 가리켜 한 말이다. 국내 철강사 빅2인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고로 가동 중단이라는 사상 초유의 위기에 처했다.
3일 지자체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조사해 온 당국은 지난달 포스코 포항·광양 제철소에 ‘조업정지 10일’ 처분을 사전 통지한 데 이어 현대제철 당진 제철소에 열흘간의 조업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고로 정비 과정에서 발생한 수증기 및 가스를 대기오염방지설비가 없는 ‘고로 브리더’(고로 내부에 공기를 드나들 수 있도록 하는 안전밸브장치)로 무단 배출했다는 이유다.
이어 “고로가 조업을 중단한 채 버틸 수 있는 시간은 최대 4, 5일로 그 이상 고로를 정지하면 쇳물이 굳어버려 재가동시 3∼6개월이 걸리는 만큼 사실상 영업을 하지 말라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현재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가동하고 있는 고로는 총 12기인데 모두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무더기 조업정지 처분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제철소로부터 제품을 공급받는 조선·자동차 등 전방업체들의 수급 불안정까지 합치면 조업 중지에 따른 피해액은 조 단위에 달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실제 고로 중단 시 막대한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의견서 제출과 청문절차 등을 통해 조업정지만은 막아보겠다는 절박한 분위기”라면서 “행정소송과 행정심판 등 행정 조치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