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재 "경전철, 경제성 따지면 안돼…양천구 재건축·재개발로 활력"[지자체장에게 듣는다]

목동 안전진단 기준 완화 등 재건축·재개발 시급
신월동 김포공항 소음 피해…내년부터 재산세 40% 감면
2호선 신정 지선 신월동 연장·목동선 경전철 환승 추진
오세훈 경전철 경제성 지적엔 "교통 복지 위해 꼭 필요"
  • 등록 2022-10-20 오전 6:00:00

    수정 2022-10-20 오전 7:09:30

[이데일리 양희동 김은비 기자] “양천구는 1988년 강서구로부터 분리된 이후 34년간 그때 모습 그대로다. 목동아파트 재건축을 비롯해 재개발을 해서 도시 활력을 찾는 게 급선무다”.

(사진=방인권 기자)
도시공학 박사인 이기재(사진) 양천구청장은 지난 11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민선 8기 구정 비전으로 삼은 ‘살고싶은 도시 살기좋은 양천’을 달성하기 위해 재건축·재개발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 취임 100일을 맞아 5대 목표로 △깨끗한 도시 △건강한 도시 △안전한 도시 △따뜻한 도시 △행복한 교육도시 등을 제시하고, 19대 핵심과제와 100개 세부사업을 선정했다. 특히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명품 주거단지 조성을 5대 목표 중 첫째로 꼽고 있다.

이기재 구청장은 “도시가 제대로 살고 싶고 살기 좋은 곳이 되려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틀이 있다”며 “100대 세부사업은 깨끗한 주거환경과 건강한 삶, 문화·생활 여건이 풍부하게 갖추고, 범죄·사고·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삶을 지키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목동 재건축의 핵심인 안전진단 기준완화도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 구청장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회의원 시절엔 보좌관, 도지사 재임 땐 제주특별자치도 서울본부장 등으로 함께 일해 인연이 깊다.

이 구청장은 “안전진단 기준완화와 관련한 이행과제 시기를 올 연말까지 확정 발표할 예정이라, 내년 1분기에서 4개월 앞당긴 건 성과”라며 “안전진단의 가장 큰 문제가 2차 적정성 검토인데 이를 지자체가 의뢰할 경우에만 하는 것으로 바뀐다”고 말했다. 이어 “광역자치단체인지 기초자치단체인지 문제만 남았는데, 기초단체가 권한을 가져야 한다고 국토부·서울시 등과 얘기하고 있다”며 “기초단체로 권한이 오면 적정성 검토는 주택의 안전 문제로만 보고, 주택 수급 조정을 위해 국토부가 인위적으로 지연하는 부분은 없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월동 주민 피해가 심각한 김포공항 소음 문제도 양천구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이 구청장은 “소음 피해에 대한 보상 내용이 여름철 전기요금 4개월 지원인데, 정밀안전도 검사를 통해 피해 데이터 분석과 정신건강 등 치료에 대한 보상도 요구하겠다”며 “구에서 먼저 청력 정밀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재산세는 내년부터 40% 감면(1가구 1주택)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신월동은 층수 자체가 7층 이상 못 지어서 고도제한 피해도 많다”며 “동일하게 재산세를 징수하는데 문제가 있고, 행정안전부가 요율을 차등 지원하는게 맞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야당이 주장했던 김포공항 이전엔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이 구청장은 “많은 수도권 시민들이 이용하는 김포공항 이전을 현실적인 대안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항공 교통 편의를 누리는 만큼 피해에 대해 정당하게 보상해야한다”고 말했다.

서울의 대표 학군지인 목동에 대한 행정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 구청장은 “이전까지 구정은 교육에 대해선 평준화에 치중했다”며 “진로 체험센터를 자기 주도 학습과 진학을 큰 비중으로 넣고 고입·대입 컨설팅도 행정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지역 균형발전과 신월동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2호선 신정 지선 연장과 목동선 경전철과의 환승역인 신월사거리역 신설 등도 핵심 추진 사안이다. 이 구청장은 “2호선 신정 지선 신월동 연장은 오세훈 시장과 담판을 지어야 하고,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계획 수립 때 반영해야한다”며 “목동선과 신정 지선의 환승역으로 신월사거리역이 신설되면 신월동 교통문제 및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오세훈 시장이 시의회에서 경전철의 경제성 문제를 거론한 부분에 대해선 우려도 나타냈다. 이 구청장은 “오세훈 시장이 경전철에 대해 경제성으로 평가하는 것은 매우 잘못됐다”며 “도시철도망 계획을 경전철로 전환하는 것은 공사비가 어마어마한 지하철 계획을 중단하고, 실핏줄처럼 경전철로 연결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전철 망은 당연히 경제성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지금 와서 경제성을 얘기하면 지하철 사각지대에 사는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경제성이 안 나오더라도 교통 복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주저하면 서울시가 주민에게 비판받을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기재 양천구청장

△동국대 토목공학과 학사 △연세대 대학원 도시계획 석사·도시공학 박사 △국회의원 원희룡 의원실 보좌관 △청와대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행정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정책보좌관 △제주특별자치도 서울본부장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 기획위원회 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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