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탄소배출 규제 강화…내연기관차 벌금 ‘눈덩이’
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양이원영(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올해 3월 유럽 자동차 전문 시장분석 업체인 JATO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현대·기아차가 유럽에 수출한 자동차의 평균 이산화탄소(CO2)배출량은 126.5g/km로 배출기준을 31.5g/km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EU는 역내 완성차 판매 기업에 대해 평균 판매 대수를 기준으로 대당 평균 CO2 배출량 95g/km을 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안을 도입했다. 내년에는 측정 방식을 바꿔 더 엄격한 규제를 적용한다.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CO2 초과 배출량 1g/km에 대해 95유로(약 13만원)의 벌금을 물린다.
양이원영 의원은 “EU는 현재 CO2 배출 측정 방식인 NEDC(유럽연비측정방식)를 내년 한층 강화한 WLTP(국제표준 배출가스 측정방식) 방식으로 바꿀 예정”이라며 “이러면 내연기관의 CO2 배출량이 현재보다 평균 11%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대·기아차의 평균 CO2 배출량을 이 방식대로 계산한다면 140.4g/km로 늘어나 초과 배출량만 45.4g/km에 달한다”며 “지난해 현대차가 유럽에 판매한 자동차 총 대수가 53만6106대인데 이를 계산하면 초과 배출에 따른 벌금액만 23억1222만5178유로(약 3조1533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고 말했다.
이는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영업이익(3조6847억원)의 85.6%에 달하는 규모다. EU주요국은 오는 2025년부터 늦어도 2040년까지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금지할 방침이다. 네덜란드·노르웨이가 2025년, 독일·덴마크·스웨덴 2030년, 영국 2035년(하이브리드 포함), 프랑스 2040년 등 신규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판매를 중지한다.
현대차도 전기차를 앞세워 자동차 환경 규제 강화에 대응하는 한편 유럽 전기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8월 한 달간 서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9619대를 판매했다. 작년 같은 기간 3080대를 판매한 것과 비교하면 212.3%나 증가했다.
전체 판매량 중 전기차 판매 비중도 크게 늘었다. 현대·기아차의 8월 서유럽 전기차 판매는 내연기관차를 포함해 전체 13.3%를 차지했다. 신차 10대 중 1대 이상이 전기차라는 의미다. 작년 8월에는 4.7%에 불과했다.
이는 같은 기간(1∼8월) 서유럽 시장에서의 전체 판매가 50만935대로 작년 동기(68만6863대) 대비 27.1% 감소한 것과 대조적이다.
유럽은 이미 올해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를 강화하는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자동차 환경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내연기관으로는 감당할 수 없어 전기차 생산량을 늘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전체 판매 차종 중 전기차 비중은 4%였지만 올해는 10% 가까이 올랐다”며 “내년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출시 등으로 비중을 더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차량 비중도 동시에 높아지고 있어 유럽의 환경규제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며 “EU의 환경규제로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전기자동차 비중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또 하나의 변수는 유럽의 규제 적용 시기 자체를 연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벤츠, BMW 등 독일 자동차기업을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따른 경영난을 호소하면서 환경규제 적용 시기를 늦춰달라고 EU에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있다”며 “EU에 이를 받아들인다면 적용시기가 늦춰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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