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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 인증기준 미달한 샤프 공기청정기
앞서 환경부는 지난 7일 국내외 제조사가 판매 중인 가정용·차량용 공기청정기 35개 제품에 대해 진행한 종합 성능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 위닉스(044340), 웅진코웨이(021240)부터 블루에어와 샤오미, IQ AIR(아이큐 에어) 등 제품이 조사 대상에 오른 가운데 일본 샤프가 판매한 공기청정기(모델명:KC-J60K-W)는 대부분의 평가 항목에서 최하위권을 맴돌며 낙제점을 받았다.
우선 샤프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43.1㎡에 불과해 표시 성능(50.0㎡)을 충족하는 데 실패했다. 심지어 샤프 공기청정기는 유해가스 제거 능력이 54%에 불과해 CA 인증기준에 미달하는 성적표를 받았다.
CA 인증은 한국공기청정기협회(KACA)가 소비자에게 실내 공기청정기 신뢰 척도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제품 성능을 협회 단체표준(SPS-KACA002-132)에 따라 심사한 후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에만 부여하는 인증이다.
샤프 공기청정기 판매가격(59만9000원)의 4분의 1수준에 불과한 중국의 샤오미 공기청정기(14만9000원)조차 81% 수준으로 통과한 유해가스 제거능력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것이다. 특히 샤프 공기청정기는 유해가스의 일종인 아세트알데하이드와 톨루엔 제거 능력이 각각 36%, 24%에 그쳤다. 여기에 샤프 공기청정기는 소음도 평가에서도 53.8db(데시벨)로 CA 인증기준(50db 이하)를 초과했다.
다행(?)스럽게도 샤프 공기청정기는 다른 공기청정기와 마찬가지로 화재 발생 가능성과 감전사고 예방조치 여부와 같은 전기적 안전성은 통과해 제품을 리콜하는 일은 면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세계&아세안 No.1 공기청정기 브랜드’,‘빠르고 확실한 미세먼지 해결사’ 등 문구로 광고해온 샤프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비판 여론은 높아지고 있다.
고객 환불 요구에 수수료 부과한 소니
소니의 콘솔게임 ‘플레이스테이션(플스·PS) 4’ 사용자가 요청한 가상의 선불카드 환불 요청에 대해 취소 수수료를 떼고 돌려주다가 공정위로부터 500배의 벌금을 부과받은 것이다.
이 사용자는 당시 3000원의 선불카드를 구매했다가 환불을 신청했으나 소니는 결제금액의 33%에 달하는 1000원을 시스템 관리에 필요한 비용이라며 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갔다.
이에 공정위는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에 따라 소니가 고객 변심 환불이더라도 수수료를 받을 수 없다고 판단해 벌금을 부과했다.
특히 공정위는 조사 과정에서 소니가 게임머니 결제 화면 등에서 약관에 규정한 환불 관련 규정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은 점도 파악하고 시정 명령을 내렸다.
공정위 관계자는 “소니에게 경고와 함께 500배의 과태료를 부과했다”며 “앞으로 게임 등 신산업 분야 불공정 사례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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