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사고까지 낸 자율주행 기술…글로벌 공통 기준 추진한다

한국·일본·유럽 각국 유엔 전문가 회의에 참여해 기준 마련
미국은 독자적 기준 도입
  • 등록 2016-07-10 오전 9:37:21

    수정 2016-07-10 오전 9:37:21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한국과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아시아 및 유럽 국가들이 자율주행 공통 기준을 만든다. 최근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 차량이 자율주행 중 사망사고를 일으킨 가운데 전세계가 자율주행 관련 기준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한국과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유럽위원회(EC) 등이 참여한 유엔 전문가 회의에서 자율주행 중 추월, 합류에 대한 공통 기준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올가을에 합의할 예정이며 2018년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이 기준을 만들면 참가국은 이를 국내 표준으로 채택하게 된다. 다만, 미국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기준을 만들고 있다.

일본에서는 국토교통성이 도로운송 차량법 고시로 기준을 제시할 예정이며 이에 부합하지 않은 차량은 도로를 달릴 수 없게 된다.

공통 기준에는 고속도로에 한해 자율주행 중 추월을 허용하며 사고가 났을 경우 운전자에게 책임을 묻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또 자율주행 시스템보다 운전자의 운전을 우선으로 하며, 운전자의 졸음이나 한눈팔기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탑재하며 운전자가 경고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갓길에 정차하는 등의 안전을 고려한 규정도 도입한다.

졸음이나 한눈팔기를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정기적으로 운전석의 버튼을 누르도록 시키거나 운전자의 상태를 센서로 감지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미 일본 공장자동화 업체인 오므론에서는 운전자의 집중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차량 탑재 센서를 개발했다.

미국에서는 추월하거나 합류하는 자율주행을 허용하고 있지만 유럽 각국에서는 사실상 금지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명확한 규칙이 없어 자율주행차량 양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번 공통기준 만들면서 자동차 업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있어 기준이 도입되면 양산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과 유럽은 추월과 합류가 가능한 자율주행차에 이어 운전 전체를 제어할 수 있는 완전한 자율주행차 기준 제정도 유엔에서 주도하는 대로 따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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