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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위 내부에서도 적합업종 지정을 해야 하는가를 두고 고민을 거듭했다. 성장성이 뛰어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라는 전 세계적 경영 화두에도 부합하므로 적합업종으로 억누르기만 하는 게 해법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중소·영세업자들의 생존권을 보호하는 것도 본연의 역할이라 중재에 힘을 쏟았다고 한다.
결국 플라스틱 재활용업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이 아닌 대·중소 상생으로 최종 결론이 났다. 중소기업은 그동안 영위해온 생활계 배출 플라스틱을 활용하는 물질 재활용 시장을 계속해 나가고,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화학적 재활용은 대기업에 열어주기로 했다. 아울러 총 19개 대기업이 중소기업 단체와 이달 말 상생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향후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대기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금, 기술, 교육,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중소기업은 거래 대기업의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등 구체적 상생협력을 실천하기로 했다.
앞서 중소 레미콘사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시멘트사들에 1년에 두 차례에 걸친 시멘트 가격 인상이 부적절하므로 일정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시멘트사들이 대응하지 않자 전국 회원조합 이사장 회의를 열고 지난 10일부터 무기한 생산 중단을 결의했었다.
동반위는 이 과정에서 양측이 함께 모일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고 정부 측까지 동참시키며 협상 타결을 도모했다. 다행히 셧다운 하루 전인 9일 일부 시멘트사들이 전향적 입장을 내비쳤다는 이유로 열흘간 조업중단 유보를 끌어냈다. 하지만 이후에도 잡음은 계속됐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동반성장지수 발표와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등만 해오던 동반위가 조금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 부침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를 통해 출범한 대·중소기업 상생특별위원회와 중첩된다는 지적도 나왔고, 중기 적합업종에 대한 실효성 논란도 제기됐었다.
그러나 기업 간 사회적 갈등문제를 발굴, 논의해 민간부문의 합의를 도출하고 동반성장 문화를 조성한다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존재감을 키워가는 모습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상생협력 프로그램 발굴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동반위 관계자는 “스타벅스코리아·중소상공인 간 상생, 인쇄제지 공동구매사업 추진 등 다양한 상생 협약을 맺어가면서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모습이 많이 알려진 것 같다”며 “정부는 정부대로 갈등을 조율하되, 민간에서 할 수밖에 없는 일은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