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7일 2019년 기준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의 연결기준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0년 2분기 100대 기업 해 외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8% 감소한 146조3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의한 사상 최악의 글로벌 경기 후퇴 영향으로 분석했다.
이 같은 결과는 수출입은행이 발표한 올해 2분기 전체 수출이 전년 동기(1385억 달러) 대비 20.3% 감소하고 전분기(1302억 달러) 보다 15.2% 감소한 1104억 달러를 기록한 것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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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는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온라인 교육 등 언택트 문화 확산에도 불구하고 전년동기 대비 5.1% 감소한 71조원을 기록하였다. 자동차·자동차부품은 △폭스바겐 △BMW △벤츠 △아우디 등 메이저 완성차기업의 글로벌 생산라인 가동 중단과 세계수요 급감의 직격탄을 맞아 36.5% 급감했다. 에너지·화학 역시 지난해부터 이어진 △정제마진 약세 △국제유가 급락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해외 수요 급감으로 30.9% 감소했다.
해외 매출 감소율을 주요 업종별로 보면, 글로벌 자동차 판매 부진에 따라 고수익 철강제품인 자동차 강판 수요가 급감하면서 해외 매출이 80.1%나 감소한 철강업종이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였으며, 이어서 자동차·자동차부품, 에너지·화학 등이 높은 해외매출 감소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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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2분기 중국 경제가 빠르게 회복하면서 실질 성장률이 3.2%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또 지난 5월 개최된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통칭)에서 △5세대 이동통신(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데이터센터(IDC) 등 신형 인프라 투자 확대로 관련제품 수요가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글로벌 경기상황에 대하여 “2분기 미국, 독일, 일본 등이 GDP 10~20% 규모로 막대한 재정을 쏟아 부었지만, 경제회복 조짐이 전혀 보이지 않는 등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여건이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러한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인의 주요 교역·투자국에 대한 특별입국 확대, 현지 정부와의 적극적 협력 등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을 도울 수 있는 대외정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