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 서비스를 민간 앱·웹 등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은 그동안 지자체와 관련 분야 전문가 등이 지속 요청한 사항이다.
이에 행안부는 지난 8월 ‘민간플랫폼 조기 도입방안’을 발표하고 약 4개월의 준비 기간을 거쳐 민간과 함께 시범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행안부의 디지털서비스 개방 사업을 통해 추진됐으며, 공모 과정을 거쳐 확정된 참여기업과 함께 서비스 제공방안 마련,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개발 등을 밀도 있게 준비했다.
서비스는 개통 시기별로 1차 시범 개통과 2차 개통으로 나눠 진행된다.
공감만세와 액티부키는 이달 2일, 기업은행은 같은 달 9일, 국민은행 12일, 신한은행 20일, 하나은행은 이달 중, 농협은행은 내년 2월에 각각 개통한다.
2차 개통은 내년 3월부터 6월 사이에 이뤄지게 되며 행안부는 현재 생활플랫폼, 기부 전문기업 5개사와 서비스 개통을 준비하고 있다. 2차 개통 예정 기업은 당근마켓과 엘지헬로비전, 체리, 웰로, 파스칼랩이다.
‘고향사랑기부금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주소지 검증과 기부상한액(현재 500만원, 내년 1월부터 2000만원) 확인, 세액공제는 ‘고향사랑e음’과 연계된 민간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동 처리된다.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 수준을 넘어선 가운데, 행안부는 민간 앱과 웹을 통한 고향사랑기부 서비스 확대가 앞으로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속도와 규모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기준 올해 누적 기부금액은 약 436억원으로 전년 동기(약 382억원) 대비 약 14% 증가했다. 기부 건수도 같은 기간 약 35만건으로 작년(약 27만건)보다 약 27% 늘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고향사랑기부 민간 서비스 개통으로 더욱 편리한 기부가 가능해진 만큼,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평소 많이 사용하시는 민간 앱과 웹으로 편리하게 고향사랑기부를 하실 수 있도록 차질없이 서비스 개방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