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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12억6000만대로 작년보다 11% 줄어들 전망이다.
당초 SA는 올해 시장 규모가 11억9000만대로 지난해보다 15.6%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지만, 상반기 미국·유럽·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판매량 감소폭이 작았다며 전망치를 올려 잡았다.
업체별로는 중국 기업인 화웨이의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됐다. SA측은 화웨이가 올해 1억9000만대를 출하해 작년에 비해 21%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 삼성전자(005930)의 출하량은 10% 감소한 2억6500만대, 애플은 2.4% 줄어든 1억9200만대를 출하할 전망이다.
SA의 전망대로라면 시장 점유율은 삼성이 21.0%로 1위를 유지하고 애플(15.3%)이 다시 화웨이를 제치고 2위에 올라선다. 지난해 애플을 꺾고 2위에 올랐던 화웨이는 근소한 차로 3위(15.1%)에 그치게 된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0.1%포인트(p), 애플 점유율은 1.3%p 각각 오르지만, 화웨이는 미국 제재 여파로 1.9%p 떨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SA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서는 자국 브랜드가 중저가와 하이엔드 모델을, 애플과 삼성전자가 화웨이 플래그십 모델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며 ”해외에서는 샤오미, 오포, 비보, 애플,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모두 수혜를 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SA는 내년에는 경제 회복과 5G·폴더블폰 등의 성장에 힘입어 스마트폰 시장 규모가 9%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작년(14억대 규모) 수준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2022년까지 약 3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엿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