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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즘은 인사 전문가의 평가 방식 그대로를 자동화한 AI를 이용해 고역량자를 선별할 수 있는 HR 솔루션으로, 앞으로 채용뿐 아니라 인사 평가 등으로 이용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무하유는 2011년 표절 검사 서비스 ‘카피킬러’를 출시하며 자연어 처리(NLP) 노하우를 쌓아 ‘프리즘’, ‘CK PASS’ 등 HR 솔루션으로 확대한 인공지능(AI) 기업이다. 프리즘은 AI기술을 활용해 육안으로는 검출할 수 없는 표절이나 글자수 미달, 기업명 오기재 등 감점 사유를 빠르게 포착한다. 프리즘의 AI는 사람이 읽고 판단하는 기준 그대로 자동화했기 때문에 고역량자를 선별하는 정성평가도 가능하며 자기소개서 문장 내 구절을 포함한 단순 질문부터 자소서 내용을 수정한 학습 데이터를 구축해 딥러닝한 심층 질문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공공/민관 영역 270여 개사가 프리즘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중 한 고객사가 승진 평가 제도에 프리즘의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희망했다.
BP(Best Person) 평가는 문항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본인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작성했는지를 본다. 직무별로 구축된 사전을 활용하기 때문에 단순 키워드 매칭 방식이 아니라, 문맥 분석을 통해 담당 업무와 자격 요건에 따라 평가한다. 특히 지원자 본인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것을 높이 중요시해, 일반적인 경험이나 생각과 구분해 점수를 매기는 것도 가능하다.
기존 프리즘의 용도였던 채용과 이번에 시범적으로 도입된 승진 평가는 목적과 문서 유형도 다르다. 하지만 프리즘은 평가 모델에 따라 별도의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별 고객사마다 평가 결과를 최적화한다. 이번 사례는 프리즘이 성과와 역량을 수치화하여 평가한 결과가 전문성을 가진 인사담당자와 같다는 점을 잘 보여준 것으로, 앞으로 HR 전반에 프리즘을 이용하는 사례가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신동호 무하유 대표는 “채용 시 프리즘을 사용해 ‘휴먼 에러’를 방지하고 효율적으로 평가한 만족도 높은 경험에, 내부 승진 평가까지 프리즘 사용을 희망하게 되었다”며 “사람의 눈으론 절대 알아볼 수 없는 요소까지 검출할 수 있는 무하유의 노하우를 접목해 굳이 사람들이 할 필요 없는 기존의 수고를 덜어주는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