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재산보전처분 신청 배경
- 대한통운은 계열관계였던 동아건설에 대해 지금까지 보두 7천억원의
지급보증을 서주었음.
- 동아건설 최원석 회장 당시 계열기업으로서 지급보증 한도를 넘어선
과도한 지급보증 수준임. (자본금 720억일때 지급보증액이 10배의
수준인 7천억원 지급보증)
- 동아건설이 경영부실로 98년 7월 work-out(기업구조 개선작업)에 들
어가자 채권단은 지급보증전액을 상환하라고 줄곧 요구해왔음.
- 대한통운은 2025억원으로 보증채무를 해소하자는 안을 제시했음.
- 반면 동아건설 채권단은 사실상 7000억원 전액의 지급을 주장했음.
- 대한통운과 채권단의 견해차가 너무 커 최근에는 제3의 평가기관에
실사를 의뢰하여 그 실사를 바탕으로 지급보증해소금액을 확정하자
는데 합의하기에 이르렀으나, 동아건설의 갑작스런 퇴출로 이 방안
도 무산되었음.
- 채권단은 동아건설에 대한 채권회수의 한 방편으로 대한통운의 지급
보증채무를 회수하고 대한통운 담보도 처분하려는 신속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한편 대한통운이 발행한 CP등이 만기도래 이전에 일시에 몰리고 있
어 대한통운이 이를 감당하기에는 불가능한 상태임.
◇대한통운, 어떤 회사인가?
- 대한통운은 전국에 모든 항만 및 역두에서 화물을 하역·운송하는 국내 최대의 물류기업이다.
- 대한통운은 1930년 국영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지난 68년 민영화로
동아건설이 인수하였음.
- 대한통운은 KEDO 물자 등 대북물자수송은 물론 정부의 정책물자 수
송및 조작을 거의 전담하고 있음.
- 대한통운은 현재 대주주가 없는 상태로 전문경영인에 의해 기업경영
이 이루어지고 있는 회사임.
- 매 출 액 1조1천500억원(2000년)
순 이 익 300억원(상반기 중 220억)
총 자 산 1조3천억원
자 본 금 1,720억원 (발행주식수 3,440만주)
부채비율 114%
종 업 원 6000명
주요업종 물류, 택배, 할인판매점, 전자상거래, 렌트카
◇대한통운 법정관리로 인한 예상 파장
대한통운은 비록 법정관리로 가더라도 정상영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전국의 주요물자는 물론 수출입 물량을 취급하고 있는 관계로 물자 유통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만약 항만·역두의 협력업체에 대한 물품대나 항만 등에 종사하고 있는 항만운송노조원의 임금이 체불될 경우 작업거부 등으로 인해 전국 항만과 역두에는 화물의 체화 등으로 수출입이 마비되는 등 국가신인도 하락은 물론 국내 물류대란도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