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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결과 주5일제 제도화 방안에 대해 ‘택배사가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해 배송 지연 없이 근로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65.3%로 높게 나왔다, ‘택배 노동자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이용자도 배송 지연을 감수할 수 있다’라는 응답이 27.1%에 불과했다. ‘잘 모르겠다’라는 응답은 7.6%였다.
택배기사의 근로 환경 개선은 택배사 주로도 해야한다는 응답이 지역에 상관없이 고루 나왔다. 인천/경기(택배사 주도 개선 67.0% vs 배송 지연 감수 29.3%)와 부산/울산/경남(66.6% vs 22.8%), 대구/경북(65.3% vs 23.4%), 대전/세종/충청(63.7% vs 25.5%), 광주/전라(62.5% vs 29.6%), 서울(60.2% vs 32.6%) 순으로 ‘택배사 주도 개선’ 응답 비율이 높았다.
그러나 택배 요금 인상은 다른 양상을 보였다. 대전/세종/충청(필요 66.0% vs 필요치 않음. 30.5%)과 광주/전라(63.3% vs 35.8%), 부산/울산/경남(60.3% vs 35.4%), 서울(57.0% vs 39.6%)에서는 ‘필요하다’라는 응답이 ‘필요하지 않다’라는 응답 대비 많았다. 반면 인천/경기(48.8% vs 43.2%)와 대구/경북(48.5% vs 45.1%)에서는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다.
이념성향과 지지하는 정당과 관계없이 주5일제 제도화에 대해 ‘택배사 주도 개선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택배 요금 인상에는 지지하는 정당별로 차이를 보였다. 민주당 지지층(필요 55.9% vs. 필요치 않음. 40.9%)과 무당층(53.9% vs. 38.4%)에서는 절반 이상이 택배 노동자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택배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국민의힘 지지층 내에서는 ‘필요’ 47.4% vs. ‘필요치 않음’ 46.1%로 두 응답이 대등하게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