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베이(대만)=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대만에서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황 CEO가 떴다 하면 일대가 마비되면서 순식간에 구름떼 같은 사람들이 모여들고 대만 국민들은 미디어를 통해 황 CEO에 대한 소식을 시시각각 접한다. 황 CEO도 대만에 대한 애정을 고스란히 드러내며 인기에 화답하고 있다.
| 지난 1일(현지시간) 대만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인 ‘지우펀’의 한 붕어빵 가게에 젠슨 황 엔비디아 CEO(최고경영자) 현수막이 서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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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일(현지시간) 대만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불리는 타이베이 루이팡구 ‘지우펀’의 한 붕어빵 가게 입구엔 황 CEO의 사진이 대문짝만하게 서 있었다. 대만에 방문하면 야시장을 비롯해 서민 행보를 보이는 황 CEO가 지우펀에도 다녀가면서 이를 홍보용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크게 인쇄된 스탠딩 배너 속 황 CEO는 미소를 지으며 ‘엄지척’ 포즈를 취했다.
대만에서 황 CEO는 ‘슈퍼스타’다. 대만계 미국인으로 9살 때 이주했지만 인공지능(AI) 광풍을 이끌면서 대만의 자부심으로 올라섰다. 마치 한국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보는 시각과 비슷하다. 이 회장은 지난해 12월 윤석열 대통령과 부산 국제시장을 방문했을 당시 ‘떡볶이 먹방’으로 화제를 모았다. 그가 다녀간 해당 분식집은 매출이 급상승하며 소위 ‘대박’ 났다.
대만 국민들은 택시에서도, 식당에서도 황 CEO의 소식을 휴대폰 속 미디어로 시시각각 확인한다. 대만의 한 택시 기사는 지난 1일 황 CEO의 컴퓨텍스 기조연설을 보도한 방송 뉴스 채널을 틀어놨는데 30분 내내 무한 재생됐다.
| 3일(현지시간) 대만의 한 택시기사가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의 방송뉴스를 반복해서 시청하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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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대만인들의 관심은 맹목적인 짝사랑이 아니다. 황 CEO 역시 대만에 대한 애정이 깊다. 지난 4일 컴퓨텍스 행사를 앞두고 지난달 26일 일찍 입국한 그는 대학 강연, 프로야구 경기 시구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황 CEO가 시구자로 등장했던 대만 프로야구팀 웨이취안 드래곤즈의 경기는 정규 시즌 단일 경기 관중 신기록을 세웠다.
대만 TSMC 창업자인 모리스 창을 만난 황 CEO는 만찬 후 타이베이의 ‘닝샤 야시장’을 찾아 함께 굴구이집에서 야식을 먹었다. 그는 서민들과 셀카를 찍으며 격의 없는 행보를 보였다.
컴퓨텍스 기조연설에선 엔비디아의 AI를 활용해 태풍과 지진 등에 취약한 대만의 기후 변화를 예측하는데 활용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대만 교통부 중앙기상서(CWA·기상청)가 엔비디아의 어스-2(Earth-2) 디지털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며 “전통적인 물리 시뮬레이션보다 1000배 빠르고 3000배 높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대만의 기후 상황을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CEO는 대만에 2주가량 머문 뒤 7일 출국했다.
|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2일(현지시간) 대만 컴퓨텍스 2024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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