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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옥션 방문고객 1032명을 대상으로 ‘중소상공인제품에 대한 인식 및 구매 동향’에 대해 설문을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6%가 중소상공인제품을 구매하는 유통채널로 ‘온라인쇼핑’을 선택했다.
이어 대형마트(8%), 전통시장·전문상가(3%), 편집샵·로드샵(2%), 백화점(1%)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중소상공인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87%에 달했으며 이중 재구매 할 의사가 있다는 응답자도 98%로 나타났다.
중소상공인제품을 찾게 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절반 이상이 ‘합리적인 가격’(51%)을 꼽았다. 제품 다양성(16%)과 품질 우수성(15%)이 뒤를 이었다. 상생과 동반성장을 고려해 중소상공인제품을 선택한다는 답변도 12%에 달했으며 나머지 6%는 중소상공인 제품에만 적용가능한 혜택에 주목했다.
반대로 중소상공인제품을 꺼리게 되는 요인을 묻는 질문에는 ‘A/S(사후관리)에 대한 걱정’이 38%로 가장 많았다. 이어 ‘품질 우려’(26%), ‘교환·반품·환불절차 불편’(19%)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이정엽 이베이코리아 마케팅본부 본부장은 “오픈마켓이 중소상공인들의 주된 판매 채널로써, 지속 성장을 위한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중소상공인 제품을 소개하는 다양한 마케팅을 적극 펼쳐, 판로를 넓히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