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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정부가 추진 중인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6일 고시하고, 이어 올 하반기 설계착수와 환경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제주 제2공항은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551만㎡ 면적으로 조성한다. 주요 시설은 △활주로(3200m×45m) 1본 △계류장(31만 1000㎡, 항공기 28대 주기) △여객터미널(11만 8000㎡) △화물터미널(6000㎡) △교통센터 등으로 총 사업비는 5조 4500억원이다.
제주 2공항은 2015년 11월 사전타당성조사를 통해 성산읍 일원 입지를 발표하며 시작됐다. 이후 2016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B/C 1.23, AHP 0.664)를 통과했다. 환경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 2019년 6월 초안 제출 이후 3차례 보완 요구와 반려를 거쳐 2023년 3월 최종 ‘조건부 협의’를 이끌었다.
그 외에도 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따른 환경 영향 저감방안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추가적인 친환경 사업이 반영될 전망이다.
제2공항이 개항하면 연 1690만명 규모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다. 국토부는 항공 수요의 증가 추이에 따라 연 1992만명의 여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2단계 확장 사업도 추후 검토한다. 이번 사업에는 추후 확장할 사업의 부지 조성까지 포함했다. 이후의 확장 사업에서는 공항개발사업 이외의 문화·상업시설과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는 민자 사업 등 다양한 추진 방안을 검토한다.
제주 제2공항이 개항되면 현 제주국제공항의 포화 상태 해소는 물론, 제주도를 찾는 국민과 지역 주민께 안전하고 쾌적한 항공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국내·외 항공수요를 수용할 수 있게 되어 제주 지역의 관광객 증가 및 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이 때문에 착공 시점은 미정이다. 앞서 2021년 이뤄진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44.1%가 찬성, 47%가 반대를 보였다. 엠브레인퍼블릭의 조사 역시 찬성이 43.8%, 반대가 51.1%로 반대가 소폭 높았다.
이상일 공항정책관은 “도내 찬반 여론을 감안해 제2공항 건설의 경우 다른 공항사업과 달리 착공 시점을 예정하고 있지 않다”면서 “개항 목표 시기는 착공 후 5년이다. 제주도민들과 제주도, 의회와 공감대를 마련한 뒤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