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 전 세계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시장에서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로 1위를 지켰다.
31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는 올해 1분기 기업용 SSD 시장에서 17억82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전기 대비 85.4% 급증한 수치다. 시장점유율은 1년 전 41.7%에서 47.4%로 큰 폭 뛰며 1위를 차지했다.
| (출처=트렌드포스) |
|
SSD는 하드디스크(HDD)의 한계를 극복한 저장장치다. SSD는 HDD와 달리 자기디스크가 아닌 낸드플래시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이런 특성 덕에 HDD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 읽기·쓰기가 가능하다. 인공지능(AI) 확산에 대용량 저장장치 수요가 늘면서 기업용 SSD 시장이 급성장하는 추세다.
트렌드포스는 “삼성전자는 북미 고객에게 기업용 SSD를 공급하는 1등 기업 위상 덕에 수주 성장세가 다른 업체들을 앞질렀다”며 “북미 수요 호조로 2분기 매출 역시 30%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했다.
SK하이닉스(000660)와 자회사 솔리다임의 매출은 11억4390만달러로 전기 대비 49.3% 늘었다. 시장점유율은 1년새 3.2%에서 30.4%로 소폭 떨어졌으나, 2위는 유지했다. 트렌드포스는 “솔리다임은 AI 고객의 채택 증가로 주문이 두 배 증가했다”며 “2분기에도 대용량 SSD 주문에 따른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그 뒤를 이어 마이크론(9.9%), 키옥시아(8.7%), 웨스턴디지털(3.6%)이 각각 3~5위에 올랐다.
전체 기업용 SSD 매출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매출은 37억5810만달러로 전기와 비교해 62.9% 늘었다. AI 서버 기반 고용량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게 트렌드포스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