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마음건강 챙길 컨트롤타워 '서울시 광역심리지원센터' 문 연다

공공·민간 심리상담기관 총괄 지원 및 상담인력 역량 강화
센터별 특화 분야 등 정보 담긴 시스템 구축
"상담서비스 품질 제고 기대… 마음건강까지 촘촘히 챙길 것"
  • 등록 2024-10-23 오전 11:15:00

    수정 2024-10-23 오전 11:15:00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시는 ‘서울시 광역심리지원센터’가 문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센터에는 임상심리전문가이자 보건정책전문가인 센터장을 중심으로 정신건강전문요원, 사회복지사, 청소년상담사 등 총 10명의 전문인력이 배치돼 시민 마음건강을 돌보는 상담서비스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이데일리DB)
오는 25일 열릴 개소식에는 서울시의회 김영옥 보건복지위원장, 한국심리학회 최훈석 회장 등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올해 2월 각 실국별 분절·중복된 심리서비스 현황을 분석한 결과 보다 표준화된 심리서비스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 광역 단위의 심리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해 왔다.

특히 광역심리지원센터는 최근 시민 2명 중 1명이 우울,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등을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 등에 비춰 가벼운 정신건강 문제가 중증 정신질환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사전에 ‘마음건강 안전망’을 구축해 주는 기능을 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 문을 여는 ‘서울시 광역심리지원센터’는 공공·민간 심리상담기관 운영을 전반적으로 뒷받침하게 된다.

자치구(공공)가 운영하는 ‘마음상담소’와 민간 심리 상담소 등을 활용한 ‘전 시민 마음투자 사업’을 총괄하며 상시 모니터링, 심리서비스 지원단 파견, 컨설팅 등을 통해 각 기관 운영을 지원한다.

마음상담소는 현재 9개 자치구 총 11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오는 2026년까지 전 자치구 총 27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 7월에 시작된 ‘전 시민 마음투자 사업’은 지금까지 시내 총 303곳의 전문심리상담기관에서 1만 4678건 상담서비스를 제공했다.

상담인력 역량 강화를 위해 자격별 필수·심화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실무 중심의 심리서비스 매뉴얼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또 광역심리지원센터는 상담기관 기본 정보는 물론 상담인력의 자격증 종류, 상담 전문 분야, 주 치료기법 등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에도 들어간다. 구축이 완료되면 개인에게 보다 꼭 맞으면서도 편리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올해 8월부터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상담기관의 위치, 연락처, 서비스 유형 등의 기본 정보를 제공 중이며 앞으로 기관별 상담 특화 분야 등이 담긴 더 상세한 정보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김태희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광역심리지원센터’를 통해 공공과 민간의 심리서비스를 총괄할 수 있게 돼 상담 인력 전문성과 상담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대시민 상담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심리지원 기관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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