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소비자연맹이 발간하는 미국 최대 소비자 전문 월간지 컨슈머리포트가 2016년 연간 자동차 브랜드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기아차(평점 69)는 전년보다 한 단계 오른 5위, 현대차(66)도 두 단계 오른 7위를 차지했다.
컨슈머리포트는 현대·기아차의 미국 내 전 차종이 평균점 이상을 받으며 선전했다고 평가했다.
1~2위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86)와 대중 브랜드 도요타(78)였다.
3위는 미국 제네럴모터스(GM)의 고급 브랜드 뷰익(75)이 차지했다.
작년 3위였던 아우디(71)는 4위로 내려갔다. 지난해 9월 아우디·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스캔들에 휩싸인 게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전기차 대중화의 주역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테슬라도 처음 순위에 등장했으나 전체 28개 브랜드 중 25위로 부진했다.
마쓰다(6위·68)와 일본 닛산의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8위·62), BMW(9위·57), 혼다(10위·57) 등이 현대·기아차와 중상위권 경쟁을 벌였다.
두 번째 모델인 모델X가 팔콘 윙 도어를 비롯한 많은 결함을 안고 있었다는 게 저평가의 이유였다.
피아트-크라이슬러(FCA) 산하 브랜드는 대체로 부진했다. 램(RAM)은 16점으로 최하위인 29위에 머물렀다. 피아트(28위)와 크라이슬러(27위), 지프(23위)도 하위권에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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