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측부터) 스마트+인테리어 테스트베드센터/상설전시장 구축 전담반 회의에 참석한 이중훈 포원솔루션 상무, 이중철 더코더 부사장, 도철구 한국AI스마트홈산업협회 본부장, 최종근 코콤 이사, 조한대 태승정보통신 이사, 황준호 공간건축 박사, 황지훈 코콤 부장 |
|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한국AI스마트홈산업협회와 포럼 의장사 삼성전자가 우리나라의 스마트+인테리어 기술의 첨단 융·복합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ICT 부문 민간 최초로 마곡에 마련한다.
스마트+인테리어 포럼은 서울 마곡 코콤블루랩 전시장 1층에 ‘스마트+인테리어 테스트베드센터/상설전시장’을 오픈해 회원사 간 신제품 출시, B2B협업, 대·중·소 상생협업 테스트베드를 통한 다양한 IoT 기기 상호 연동의 장 구축을 마련하여 7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포럼에서 지난 3년여간 추진해온 상설전시장 구축은 포럼 회원사인 의장사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한샘, KT, LH공사, SH공사, 경동나비엔, 아주디자인그룹 산업 선도기업의 참여하에 진행된다. 중소기업 회원사 중심의 약 15개 사가 각각의 협업 ZONE 특성에 부합한 디바이스 제품을 전시하는 첨단테크의 장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전시장에는 기업별 전문 상담원과 상담할 수 있는 별도의 프라이빗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은 기기 사전 경험부터, 구매, 구매 후 인도에 이르기까지 더욱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는 시스템과 홍보마케팅 플랫폼이 적용되어 비즈 확대도 고려하여 기획 중이다.
상설전시장에 참여하는 기업들에겐 해외 VIP, 정부, 스마트홈·시티 각계 인사, 기업체에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특히 이번 개최 목적 중 하나인 대중소간 B2B 협업 기회 창출을 통한 새로운 사업 아이템 발굴이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실제로도 일반적인 전시장과는 대조적으로 대기업인 삼성 및 한샘, KT 등을 필두로 하여 협업 ZONE이라는 플레이스가 개별 개설되어 중소기업의 디바이스들이 공동 시연되는 현장을 만나볼 수 있다.
| KT AI송파사옥 로봇 시연 |
|
특히 삼성의 현재 대세로 자리 잡은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BESPOKE 가전의 AI TV 시연에 맞추어 융코리아일랙트릭, HDC랩스, 씨지라이팅 등 예로 스마트 리모컨 LED 조명(컬러렉스)이 함께 작동되어 더욱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조성된다.
전시 관계자는 “이러한 기획 방안은 삼성의 ‘맞춤형 인테리어 주거공간 창출’ 모토 기반으로 주거, 오피스가 단순히 의식주 해결과 근무 장소라는 관념에서 탈피코자 공간 휴머니즘 감성을 충족하는데 아주디자인그룹 등 중소기업의 독창적 기술을 추가 적용한 협업 구도”라고 설명했다.
박찬우 스마트+인테리어 포럼 의장은 “삼성 스마트싱스가 중심이 되어 대중소 상생의 B2B 협력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도철구 한국AI스마트홈산업협회 사업전략본부 본부장은 “기술이 있지만 네트워크가 다소 빈약한 중소기업은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도 판로에 어려움이 있어 고민이 많은데 국내 대표 리딩기업과 공공기관의 협업으로 제품을 홍보·판매할 수 있는 상설전시장이 마련돼 기대가 크다”라며 “앞으로의 중점 추진사항은 AI, 디지털플랫폼 발전으로 상호협력 기조 내에서 기업 간 디바이스들의 매터 상호 연동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