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시장조사업체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5억5810만대 수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7% 감소했다. 하반기 출하량은 작년과 비슷한 7억대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005930)는 물론 애플, 화웨이, LG전자(066570) 등은 프리미엄부터 중저가까지 다양한 제품군으로 총 공세를 펼칠 예정이다. 다만, 화웨이의 경우 미국의 제재와 중국 소비 회복이 더뎌 지난해는 물론, 올해 상반기에 비해서도 부진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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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부진 만회한다…삼성, 프리미엄부터 보급형까지 총공세
가장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세계 시장 1위인 삼성전자다. 지난달 5일 온라인 언팩을 열고 하반기 플래그십 ‘갤럭시노트20’ 시리즈를 비롯해 세번째 폴더블(접히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2’를 새롭게 공개했다. 기존 ‘갤럭시Z플립’의 가격은 130만원 선으로 인하했으며, 업그레이드 모델인 ‘갤럭시Z플립 5G’를 추가로 선보였다.
프리미엄 모델을 잇따라 선보인 삼성전자는 중고가부터 중저가까지 보급형 제품의 출시도 예고하고 있다.
또 중국 저가 브랜드들과 경쟁이 치열한 인도 시장에는 온라인 전용 중저가 모델인 ‘갤럭시M51’을 조만간 내놓을 예정이며, 최근 공개한 40만원대 5G폰인 ‘갤럭시A42’도 유럽시장을 목표로 이르면 연말께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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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1 분위기 이어갈까…첫 5G폰 출시하는 애플은 또 가격 인하
1년에 한번 아이폰 신작을 내놓는 애플에는 하반기가 그야말로 ‘대목’이다. 올해 상반기 코로나19의 직격타를 맞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아이폰11’과 ‘아이폰SE’ 등의 선전으로 예상보다 좋은 성적을 낸 만큼 신작에 거는 기대도 크다.
특히 아이폰12은 애플의 첫 5G 스마트폰으로 소비자들 적잖은 파장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아이폰 사용자들의 특성상 그동안 아이폰 5G폰을 기다리고 있었던 대기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봤다.
아이폰12(가칭)은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전 모델에 유기발광다이오드(AMLED)를 탑재하며, 아이폰11 출시 이후 호평을 받고 있는 후면 인덕션 카메라 모듈을 그대로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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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가성비 쏟아내고 화면 돌리고…화웨이는 부진 면치 못할 듯
LG전자 역시 올 하반기에 임하는 각오가 남다르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선 존재감이 약하지만 최근 브랜드 이미지 쇄신을 꾀하고 있는데다, 일부 시장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상반기 전략폰인 ‘LG벨벳’이 다자인 측면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예상보다 흥행하지 못하면서 하반기에 더 집중하고 있다. 최근 국내 출시한 ‘Q92’를 비롯해 해외에서는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비율)를 앞세운 K시리즈와 저가형 실속폰을 공격적으로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와 별개로 하반기 전략폰으로 회전형 듀얼스크린 폰 ‘LG윙’을 다음주에 공개할 예정이다. 대내외적으로 LG만의 혁신을 과시하며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새로운 소비자 수요를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글로벌 스마트폰 2위 업체인 화웨이는 올 하반기 부진이 예상된다. 미국 제제와 중국 시장의 수요 부진 탓이다. 중국 시장이 워낙 규모가 큰데다 화웨이의 내수 시장 장악력이 높아 ‘평타’는 하겠지만 성장세가 꺾이며 애플에 2위 자리를 다시 내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