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AWS 리인벤트 2024’에서 만난 AI 커머스 테크 스타트업 옴니어스의 전재영 대표는 “이번 행사는 가상 의류 착장 AI 모델 ‘벨라-1.0 프리뷰’를 글로벌에 처음 소개하는 자리라 기대가 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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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대표는 “상품 홍보를 위해 모델을 섭외하고 제품을 입혀 촬영까지 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꽤 많이 드는데, 우리는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누구나 사람이 착장한 상품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했다”며 “행사 첫날인데도 글로벌 고객사들의 반응이 매우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딥브레인 AI 관계자는 “이 분야에 여러 경쟁사들이 있지만 딥브레인AI는 실물과 유사도가 96.5%에 이르는 정확도를 확보했다”면서 “AI 아바타가 조금만 어설퍼도 사람들이 콘텐츠에 집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불쾌한 골짜기(언캐니 밸리)를 넘는 기술력이 사업 성패에 핵심이다”고 자신했다.
AI 기반 통번역 솔루션 업체 플리토도 참가해 주력 제품인 챗 트랜슬레이션 엔터프라이즈와 라이브 트랜슬레이션 등을 선보였다. 챗 트랜슬레이션 엔터프라이즈는 안내 데스크나 티켓 발권소 등 글로벌 고객을 맞이하는 환경을 위해 설계된 솔루션으로, 원활한 다국어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라이브 트랜슬레이션은 연사와 청중이 있는 환경에서 통번역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이번 행사에선 QR 코드로 채팅방에 입장해 AI 통역을 제공 받을 수 있는 ‘챗 트랜슬레이션’ 베타 서비스도 선보였다. 채팅방에 입장한 후 본인의 언어를 선택하면 다른 언어로 입력된 글이 자동으로 번역돼, 언어 장벽 없이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글로벌 시장을 향한 8개 기업의 첫발도 순조롭다. NIPA 기업 공동관에 참여한 8개 기업이 이번 행사에 앞서 체결한 수출 계약 규모는 500만 달러(약 70억2000만원)에 이른다. NIPA 관계자는 “해외에 진출했을 때 사업화가 가능한 기업을 중심으로 선발했고, 부스뿐 아니라 해외 진출 멘토링과 바이어 매칭도 지원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도 한국 보안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엔키화이트햇 등 3개 기업과 공동부스를 차렸다. 엔키화이트햇은 해커의 관점으로 사이버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오펜시브 시큐리이 전문 업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