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지출이 최근 2년간 8조원이나 늘어났죠.
한화생명(088350), 삼셩생명 등 대형 생보사들이 경쟁을 주도했습니다.
특히 한화생명(088350)은 2년새 사업비 지출을 가장 크게 늘렸습니다. 올해 8월 2조7200억원 이상 썼는데, 2년 전 사업비는 8100억원 수준이었습니다.
생보사들은 새로운 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신계약 유치에 집중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사업비 지출은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고요,
보험주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주주들에게 꾸준한 배당을 제공하는 대표적 배당주죠.
사실 국내 생보사들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어려운 영업환경에 처해있습니다. 해외진출에서 활로를 찾으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이 국내 보험사 중 처음으로 미국 증권사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대표적 사롑니다.
생보사들이 벌이고 있는 치열한 생존경쟁 속에배당주로서의 매력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이지혜의 뷰>였습니다.
이지혜 기자의 앵커 브리핑 ‘이지혜의 뷰’는 이데일리TV ‘마켓나우 2부’(오전10~12시)에서 방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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