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좌석 구하기 힘들어요" KTX 사상 첫 이용률 100% 넘어

지난해 KTX 이용률 102.7%, 주말·출퇴근 '발권전쟁'
관광에 이어 비즈니스 수요↑, 버스터미널 폐업 영향
평택오송 2복선화, 추가 열차 2028년은 돼야
  • 등록 2024-05-24 오전 5:00:00

    수정 2024-05-24 오전 5:00:00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KTX 이용률이 사상 첫 10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엔데믹’을 거치며 관광 수요가 폭발하고, 비즈니스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한 영향이다. 하지만 열차·선로 부족으로 출퇴근 시간과 주말의 ‘발권 전쟁’은 단기간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전망이다.

(그래픽=김정훈 기자)
23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지난해 KTX 이용률은 102.7%(공급좌석 8183만 1000석)을 기록했다. 이는 코레일이 가진 KTX를 모두 운용해도 수요를 감당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KTX 이용률이 100%를 넘은 것은 2004년 개통이래 처음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가장 큰 이유로 그간 눌렸던 관광수요가 폭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부산·목포·여수·강릉 등 인기 관광지로 오가는 주말 티켓은 몇 주 전에 예매하지 않으면 자리를 잡기 어려운 게 이미 오래됐다. 여기에 코로나19를 거치며 중소 도시와 농어촌의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이 잇따라 문을 닫은 것도 철도에 더 많은 수요를 밀어 넣는 원인이 됐다. 비즈니스 수요 역시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철도의 봄’이라 불릴 정도로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지만 문제는 더 늘릴 열차도, 열차가 달릴 선로도 없다는 점이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평택~오송 2복선화 개통과 추가 열차가 들어오는 2028년은 돼야 만성적인 발권난이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이같은 수요 급증에도 운영사인 코레일은 영업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어 울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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