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다는 송영길 매몰찬 ‘입구컷’ 까닭은 [검찰 왜그래]

법조계 “피조사자, 누구나 예외없이 일정 조율해야”
“소환조사 한 번에 끝내려면 꼼꼼한 사전준비 필요”
“준비 덜된 대면조사, 증거인멸 포인트 짚어주는꼴”
  • 등록 2023-05-06 오전 10:10:10

    수정 2023-05-06 오전 10:10:10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검찰에 자진 출석했다가 입구에서 ‘컷’ 당했습니다. 예우 차원에서 부장검사가 내려와 캔커피라도 한 잔 내줄성싶었지만 속된 말로 ‘얄짤없이’ 돌려보낸 것입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했다가 조사가 거부되자 되돌아가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착잡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송 전 대표는 “주변 사람 괴롭히지 말고 저를 구속하라”고 호소한 뒤 청사를 빠져나갔습니다. 제 발로 찾아온 피의자를 검찰이 너무 매몰차게 대한 것 아니냐는 성토가 이어진 가운데, 법조계 전문가들은 여러 사정을 따져보면 송 전 대표를 돌려보낸 건 지당한 조치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우선 검찰은 ‘송영길은 마음대로 출석하는데 나는 왜 안 되냐’는 식의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았다는 평가입니다. 순천지청장 출신 김종민 변호사는 “피조사자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검찰과 사전에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온다”며 “약속도 없이 불쑥 찾아와 놓곤 문전박대 당했다고 불평하는 건 특권의식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익명을 요청한 서울중앙지검 출신 이 모 변호사는 “수사팀은 이미 그날의 수사 일정과 계획이 꽉 차 있었을 것”이라며 “송 전 대표 때문에 미리 짜놨던 계획이 줄줄이 취소되고, 사전에 일정을 잡고 온 피조사자들이 헛걸음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습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했다가 조사가 거부되자 되돌아가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억지로 조사를 진행하는 것은 검찰과 피의자 서로에게 불편하기만 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 변호사는 “검찰은 유력인사의 체면과 바쁜 일정을 감안해 가능하면 소환조사가 한 번에 끝나도록 꼼꼼하게 준비한다”며 “송 전 대표 압수수색을 실행한 지 일주일도 안 된 만큼 압수물 분석과 밀도 있는 질문지 준비까지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김 변호사는 “이번에 송 전 대표 출석을 받아줬어도, 증거물 확인 등을 위해 다음에 한 번더 소환이 필요할 것”이라며 “그러면 송 전 대표는 ‘검찰이 나를 망신 주려고 또 불렀다’고 성토할 꿍꿍이 아닌가”라고 반문했습니다.

피의자의 일방적인 자진 출석은 검찰의 수사전략과 충돌한다는 설명도 나옵니다. 서울고검 출신 임무영 변호사는 “피의자 입장에서 소환조사는 검찰이 증거를 어디까지 확보했는지, 수사가 어디까지 진전됐는지 파악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며 “수사가 정리되지도 않았는데 피의자에게 이것저것 캐묻는 건 어떤 증거를 숨겨야 하는지 포인트를 짚어주는 꼴”이라고 꼬집었습니다.

그러면서 “어차피 핵심 피의자인 송 전 대표는 혐의를 끝까지 부인할 것이고, 자백할 이유도 없기때문에 검찰은 그의 주변을 조사해 혐의를 캐낼 것”이라며 “수사한 내용을 최종 정리하고 피의자에게 해명할 기회를 제공하는 단계에서야 송 전 대표를 부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했다가 조사가 거부되자 되돌아가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검찰의 반대에도 송 전 대표가 굳이 자진 출석을 강행한 것은 향후 구속영장 청구에 대비하는 속셈이라는 게 정가의 중론입니다. 자신은 도주할 의사가 없고,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려 했음을 내세워 영장심사 판사의 심금을 울리려한다는 것입니다.

이 변호사는 “법조인 경력의 송 전 대표는 검찰의 출석거부를 충분히 예상했을 것”이라며 “만약 수사팀이 그를 조사실에 들여보냈으면 예상치 못한 사태 전개에 오히려 크게 당황했을 듯 싶다”고 꼬집었습니다.

아울러 판사 출신 한 전문가는 “얼굴이 널리 알려지고 명예를 중시하는 정치인들은 원래부터 도주 우려는 별로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이번 자진 출석이 구속심사에서 이점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오히려 송 전 대표는 증거를 숨기려는 듯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 구속이 더 유력해지는 분위기입니다. 그가 최근 검찰에 제출한 휴대폰은 어떤 이유에선지 초기화된 상태였고, 컴퓨터 하드디스크도 교체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기자의 질문을 받자 송 전 대표는 “검찰에 수사권이 있다면 우린 방어권이 있다”고 쏘아붙였습니다. 자신은 수사에 대비한 정당한 행동을 했다는 취지의 발언인데, 증거를 제거했음을 스스로 인정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예고로 해석될 소지가 다분해 보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