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프리즘]민주당 지지율 '이유 있는 정체'

  • 등록 2022-11-21 오전 6:15:00

    수정 2022-11-21 오전 6:15:00

[신율 명지대 정외과 교수]지난 18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정례 여론조사(11월 15∼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 대상, 응답률 9.8%,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3.1%p)를 보면, 주목할만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11월 첫째 주부터 셋째 주까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변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같은 기간 대통령 지지율의 변화 역시 1%포인트에 그쳐, 정당 지지율과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태원 참사라는 엄청난 일을 겪었음에도, 대통령이나 정당 지지율의 변화가 거의 없는데, 이런 현상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 부여가 가능하다.

먼저 민주당의 참사에 대한 접근이, 국민적 공감대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눈여겨볼 여론조사가 있다. SBS 여론조사(넥스트리서치 의뢰, 11월 7~8일 전국 성인 1006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3.1%p)나 KBS 여론조사(한국리서치 의뢰, 11월 6~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3.1%p)를 보면, 참사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부적절하다는 비율이 69%에 달했지만 국민의힘 지지율이 오히려 민주당을 앞섰다. 이런 상황을 보면, 현재 참사에 대한 민주당의 대응에 대한 국민적 평가가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참사 정국에서도 상당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실제로 SBS, KBS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표 자신과 측근에 대한 수사가, 정당한 원칙에 입각한 수사라고 답한 비율은 각각 48.8%, 49.9%에 달해, 해당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는 응답자 비율을 앞질렀다. 이런 여론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민주당의 적절치 못한 대응과 어우러져, 현재 민주당 지지율 정체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목할 또 다른 측면이 있다. 앞서 언급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명단 공개가 여론의 변화를 끌어내지 못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물론 유가족의 사전 동의 없이 명단을 발표한 매체들과 민주당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하지만, 유가족 동의를 전제하기는 했지만, 이재명 대표가 명단 공개를 주장한 바 있고, 역시 민주당내에서 유가족 동의를 전제로 명단 공개를 주장했던 만큼 일반 유권자들로선 해당 매체의 명단 공개와 민주당의 이미지를 오버랩시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만일 명단 공개를 국민들이 지지한다면, 이런 이미지 오버랩이 오히려 민주당의 지지율 상승을 이끌었을 텐데, 그러지 못하다는 사실은 이런 ‘이미지의 오버랩’이 민주당에게 부담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이 ‘법 왜곡죄 도입법’과 ‘적 감사 방지법’ 제정을 주요 입법과제에 포함시킨 것도 지지율 상승을 가로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법 왜곡죄 도입법’이란 검사, 판사가 부당한 목적으로 법을 왜곡되게 적용했을 때, 형사 처벌하는 내용의 법안이다. 이런 법은 독일에도 존재하긴 하지만 독일의 경우 이념적 균열 구조가 우리만큼 심각하지 않고, 또 주(州)의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연방제 국가이기 때문에 이런 법 시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권력 구조는 연방제도 아니고, 정치 사회적 상황도 독일과 달라, 오히려 사법부의 독립성을 해칠 수 있다. 여기에 ‘표적 감사 방지법’까지 만들 경우, 자신들을 향한 사법 리스크에 대항하려 입법권을 남용한다는 의심을 살 수도 있다. 결국 민주당의 이런 태도와 행위가 종합돼, 현재 정국의 반사 이익조차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아무리 정치판이 엉망이라도, 국민들은 현명하게 판단한다. 국민들의 뛰어난 민도에 정치권이 보조를 맞추진 못해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똑똑한 척 머리 쓰지 말고 현명하게 처신하라는 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