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 웬?…헷갈릴 땐, 카톡하세요[반갑다 우리말]

-쉬운 공공언어 쓰기(19)
쉬운 우리말 사전 외래어 다듬은 말 안내
카톡 채널 `우리말365` 우리말 정보 제공
  • 등록 2023-11-09 오전 6:30:00

    수정 2023-11-09 오전 9:02:23

언어(말)는 의사소통의 도구를 넘어 국민의 알 권리와 인권을 실현하는 연장입니다. 특히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공공언어는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우리말로 써야 합니다. 국민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는 만큼 일상생활의 질을 좌우한다고 해도 그 의미는 넘치지 않을 겁니다. 이데일리는 문화체육관광부·㈔국어문화원연합회·세종국어문화원과 함께 공공언어의 현 실태를 들여다보고, 총 20회에 걸쳐 ‘쉬운 공공언어 쓰기’를 제안하는 것이 이번 연재의 출발이자 목표입니다. <편집자주>
국립국어원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톡 채널 ‘우리말365’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왠·웬’, ‘로서·로써’, ‘어떡해·어떻게’, ‘께·게’, ‘되·돼’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표현이지만, 막상 헷갈리는 우리말들이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인 95.1%는 ‘평소 한글 맞춤법을 헷갈린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적당한 말, 어휘가 생각나지 않아 곤혹스러울 때가 종종 있다고 답했다.

실제 자주 헷갈리는 맞춤법으로는 되vs돼, 이vs히, 왠vs웬, 던지vs든지 등을 꼽았다. ‘거’와 ‘꺼’도 혼동하기 쉽다. 이를테면 ‘○○ 누구꺼야?’와 ‘누구거야?’ 중에는 ‘거야’가 옳은 표현이다. ‘꺼야’는 없는 말이다. “건강한 한 해 되세요”라는 인사 역시 틀린 표현이다. 듣는 사람이 주어가 되는데, 당신이 한 해가 되는 것으로 주술호응이 맞지 않다. 바른 표현은 “건강한 한 해 보내세요”이다.

맞춤법이 헷갈릴 때 성인남녀들은 주로 포털 사이트 검색(어학사전)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외에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능을 이용’하거나, ‘국어사전(종이사전)을 찾는다’, ‘그냥 감에 따른다’고 응답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어국립원, 한글문화연대가 운영하는 ‘쉬운 우리말 사전’ 서비스.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 등 우리 정부 및 기관 단체는 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과 편리한 언어생활을 위해 다양한 국어 관련 사업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쉬운 우리말 사전’ 서비스는 난해한 외래어를 접했을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 공공언어에서 무분별한 외국어 사용이 많아 국민의 알 권리를 저해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마련됐다.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쉬운 우리말 사전’ 검색창에 외래어를 넣으면 국립국어원에서 다듬은 우리말로 안내한다. 해당 단어의 뜻과 예문은 물론, 용어에 대한 적합도, 국민 이해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립국어원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톡 채널 ’우리말365‘도 있다. 우리말에 관한 간단한 질문에 답변을 해주는 카카오톡 채널이다. 국립국어원 소속 국어생활종합상담실의 상담 연구원이 직접 답변하고 있다. 국어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확한 우리말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 작년 한 해 상담 건수는 총 18만1368건에 달했다.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우리말365’를 검색한 후 홈에 나오면 친구 추가를 하면 된다. 상담시간은 오전 9~11시, 오후 1~5시까지다. 상담기회를 고루 제공하기 위해 상담건수는 1인 1일 5회로 제한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