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강정' 이병헌 감독 "용기 필요했다…호불호 나오면 성공" [인터뷰]①

  • 등록 2024-03-18 오후 12:08:17

    수정 2024-03-18 오후 12:08:17

이병헌 감독(사진=넷플릭스)
[이데일리 스타in 최희재 기자] “‘이병헌은 가둬놓고 이런 것만 찍게 해야 된다’는 것도 있었고, 사문난적이라는 반응도 있었어요.”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시리즈 ‘닭강정’ 인터뷰에서 이병헌 감독이 공개 이후 소감을 전했다.

‘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최민아(김유정 분)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최선만(류승룡 분)과 그녀를 짝사랑하는 고백중(안재홍 분)의 신계(鷄)념 코믹 미스터리 추적극. 지난 2019년 네이버웹툰 ‘지상최대공모전’ 장려상을 수상한 박지독 작가의 대표작 ‘닭강정’을 원작으로 한다.

‘닭강정’ 포스터(사진=넷플릭스)
영화 ‘스물’, ‘극한직업’과 드라마 ‘멜로가 체질’을 연출한 이병헌 감독은 새로운 코미디물 ‘닭강정’으로 돌아왔다. 이 감독은 “저도 원작을 보고 처음 보는 색깔, 처음 보는 이야기라고 느꼈다. 시작 자체가 도전인 것 같다는 생각도 있었다. 용기도 필요했다. ‘이걸 왜 해야 되지?’ 의미도 찾아야 했다”고 털어놨다.

공개 후 시청자들의 반응을 보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이 감독은 “내 작품을 이렇게 분석해 주시다니. 이런 적이 별로 없었는데 고마운 마음도 들었다”면서 “호불호라는 게 마냥 좋은 건 아니지만 나쁜 것도 아니더라”라고 말했다.

이병헌 감독(사진=넷플릭스)
이 감독은 “제작사에서도 드라마를 위해 원작을 보여주신 건 아니었다. 저를 상대로 낚시를 하신 건지는 모르겠다”면서 “코미디라는 장르가 문화, 언어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필할 때 불리하고 어려운 장르다. 병맛이라고 하는데 저한테는 병맛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코미디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게 어떻게 어필이 될까도 궁금했다. 처음엔 외모나 편견에 대한 이야기로 접근했다가 주제가 확장될 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 저는 거기서 재미를 느꼈고, ‘해볼 만한 이야기로 만들어보자’고 생각했다. 가치가 있는 이야기로 만들고 투자가 안 되어도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자고 느꼈다”고 고백했다.

(사진=넷플릭스)
촬영장 분위기도 진지했다고. 이 감독은 “저희는 생각보다 진지하게 접근했다. 가볍게 보일 수도 있고 병맛 코미디로 보여질 수 있지만 그래서 더 어렵다”며 “만드는 사람으로선 더 조마조마하고 진지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었다. ‘밀리면 죽는다. 쫄리지 말자’고 했다. 분위기는 항상 진지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 감독은 작품의 호불호에 대해 “호불호가 나오면 성공이라는 생각을 했다. 해외 관객에까지 어필해 보고 싶은 욕심, 전체적인 것들을 놓고 봤을 때 이런 데이터가 쌓여야 더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