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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등락의 또 다른 이유로, 이달 들어 발표된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보고서가 지목된다. 테슬라에 대해 박한 점수를 주고 있는 JP모건 애널리스트 라이언 브링크먼(Ryan Brinkman)은 간밤 뉴욕 증시가 열리기 전 “테슬라 주가는 모든 전통적인 지표로 봤을 때 극적으로 과대평가 됐다”며 “2년 동안 테슬라 주식이 800% 이상 상승이나 상승했는데, 펀더멘탈과는 무관한 과도한 투기 열망이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테슬라 목표가를 직전 80달러에서 90달러로 소폭 올렸으며, 투자의견은 비중축소(underweight)를 유지했다.
반면 닷새 전인 지난 2일 골드만삭스는 테슬라 목표가를 직전 455달러에서 780달러로 71%나 올려잡고 투자의견도 ‘중립’에서 ‘매수’로 돌아섰다. 골드만삭스는 “앞으로 2년간 테슬라가 공급할 수 있는 차량 수는 올해 목표치인 50만 대보다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며 “향후 수 십년간 내연 기관 판매가 제한되거나 금지하는 규제가 확대되고 예상보다 배터리 가격이 더 빨리 인하해 전기차 채택이 가속화될 것이며, 완전자율주행(FSD) 사업이 더 가치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는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기업으로 보느냐 플랫폼 기업으로 보느냐의 차이에서 온다는 설명이다.
테슬라의 ‘현재’까지의 성공이 업계 판도를 바꾸고 정부가 공급하는 유동성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단 견해도 있다.
이효석 SK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테슬라가 아닌 완성차 업체들엔 2만5000달러 짜리 차는 공포”라며 “공포는 경쟁적 투자와 더불어 필연적으로 구조조정으로 연결되는데, 이는 주요 정부와 중앙은행이 공급하는 유동성을 경제 회복으로 연결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