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난해 미국 가전 점유율 1위 달성

매출·수량 모두 1위…AI 가전으로 美 공략 강화
  • 등록 2024-04-10 오전 8:43:39

    수정 2024-04-10 오후 7:28:45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지난해 세계 최대 가전 시장인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3일(현지시간) 뉴욕 삼성 837에서 열린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미디어데이’에서 참석자들이 비스포크 AI 신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10일 시장조사업체 트랙라인(Traqline)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21%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이어 LG전자(066570)가 19%로 2위에 올랐고 미국 기업인 제너럴일레트릭(GE)과 월풀은 각각 18%, 15%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수량 기준 점유율에서도 19%로 1위를 달성했다. 2위는 17%의 점유율을 기록한 GE로 조사됐고 LG전자 16%, 월풀 16% 등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 중 32%는 가전제품을 구매시 고려하는 브랜드로 삼성전자를 선택했다. LG전자는 29%였고 GE와 월풀을 고려한 소비자는 각각 28%였다.

삼성전자는 미국 현지에서의 영향력에 힘입어 인공지능(AI) 기반의 가전 신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점유율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지에 선보이는 2024년형 비스포크 신제품에 고성능 AI 칩과 카메라, 센서를 탑재해 다양한 AI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3일(현지시간) 뉴욕 삼성 837에서 열린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미디어데이’에서 참석자들이 비스포크 AI 신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내부 카메라가 입출고 되는 식재료를 인식하는 ‘AI 비전 인사이드’를 탑재했고, 올인원 세탁건조기인 ‘비스포크 AI 콤보’는 AI 기반으로 세탁물의 무게와 종류, 오염도를 감지해 세탁한다. 내부 센서가 주기적으로 내부 건조도를 감지해 최적의 상태로 건조하는 ‘AI 맞춤코스’도 제공한다.

AI로 바닥·사물·공간을 인식하는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는 170만개의 사물 데이터를 사용한 AI DNN(Deep Neural Network) 모델을 기반으로 전면 카메라 센서를 활용해 다양한 사물을 인식하고 회피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영상으로 옥외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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