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넘어선 전도연표 킬러 액션…'길복순', 글로벌 관객 저격할까 [종합]

  • 등록 2023-03-21 오후 12:55:46

    수정 2023-03-21 오후 12:55:46

[이데일리 스타in 이영훈 기자] 배우 설경구, 이솜, 전도연, 김시아, 구교환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감독 변성현)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길복순’은 청부살인업계의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 죽거나 또는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로 배우 전도연, 설경구, 김시아, 이솜, 구교환 등이 출연한다. 오는 31일 공개 예정.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전도연은 역시 전도연이었다. 한계를 뛰어넘어야 했던 ‘길복순’ 연기는 전도연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다.”(설경구)

국가대표 반찬가게 남행선 사장으로 안방극장의 사랑을 독차지했던 배우 전도연이 이번엔 특A급 킬러로 변신해 글로벌 시청자들을 겨냥한다. 변성현 감독 특유의 스타일리시한 연출, 전도연과 설경구의 베테랑 호흡, 화려한 액션 장면들로 글로벌 관객들을 매료시킬지 주목된다.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감독 변성현) 제작보고회에서는 변성현 감독을 비롯해 배우 전도연, 설경구, 김시아, 이솜, 구교환이 참석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오는 31일 글로벌 공개를 앞둔 ‘길복순’은 청부살인업계의 전설적 에이스 킬러 길복순(전도연 분)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 죽거나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스타일리시 액션 영화다.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으로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됐던 변성현 감독의 신작으로, 최근 tvN 드라마 ‘일타 스캔들’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전도연이 싱글맘 특A급 킬러로 역대급 연기 변신 및 액션 활약을 예고해 눈길을 끈다. 특히 지난달 열린 제7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스페셜 부문에도 초청돼 외신들의 극찬을 받은 바 있다.

먼저 변성현 감독은 베를린 영화제 초청에 대해 “전혀 예상 못했다. 우리 영화가 베를린 영화제에 가기엔 결이 다르고 다소 장르적이지 않나 생각을 했는데 초청을 해주셔서 너무 기쁘고 감사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반면 구교환(한희성 역)은 “저는 우리 영화가 베를린에 갈 줄 알았다”며 “어떤 영화제이든 한 곳에선 ‘길복순’을 꼭 필요로 할 것이라고 예감했다. 그만큼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작품”이라고 작품에 자신감과 애정을 드러냈다.

배우 전도연이 21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길복순’(감독 변성현) 제작보고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사진=뉴스1)
‘칸의 여왕’으로도 불리는 전도연은 ‘길복순’으로 처음 베를린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았다. 전도연은 “베를린 영화제 참석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처음엔 저도 길복순이란 영화가 베를린 영화제의 성격과 맞을지 궁금했었다. 근데 당시 스크리닝 후 관객 분들의 반응이 너무 감동적이었다. 믿기지 않을 만큼 황홀했고 놀라웠던 순간이었다”고 당시를 추억했다.

특히 ‘길복순’은 변성현 감독이 처음부터 전도연을 주인공으로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쓴 사실이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 변성현 감독은 “설경구 선배님, 전도연 선배님이 함께하신 영화 ‘생일’의 촬영 현장에서 처음 전도연 선배님을 만났다. 설경구 선배님이 저를 부르셔서 전도연 선배님을 소개시켜주셨다”고 전도연과의 첫만남을 떠올렸다.

변성현 감독은 “전도연 선배님의 필모그래피에서 좋은 작품들이 많아 고민을 했다. 그 결과 정면승부 대신 ‘측면승부’를 택해 장르 영화를 택했다. 전도연 선배님 필모에 액션영화가 크게 없는 것 같았다”라며 “장르를 액션으로 먼저 정한 뒤 한참 만에 시나리오를 썼다. 장르 먼저 정한 케이스”라고 털어놔 눈길을 끌었다.

이어 “선배님을 만나 아이디어를 좀 얻으려고 대화를 나눠봤는데 엄마 전도연과 배우 전도연의 간극이 크더라. 사람을 기르는 직업과 죽이는 직업을 ‘킬러’로 치환하면 굉장히 모순적인 상황이 나오겠다 싶어서 이야기를 쓰게 됐다”고 덧붙였다.

전도연 역시 마침 액션 연기에 갈증을 느끼던 차, ‘길복순’의 장르에 흥미를 느꼈다고 했다. 전도연은 “원래부터 액션을 해보고 싶었고 장르를 다양히 도전해보고 싶었는데 기회가 많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이어 “시나리오를 안 보고 작품을 선택해서 기쁘기도 하면서 반신반의했다”며 “시나리오를 보고 난 뒤에는 생각보다 액션신이 많아 놀랐다. 내가 이걸 잘할 수 있을지 무서운 생각도 들더라”고 덧붙였다.

화려하고 격정적인 액션신을 소화하는 과정이 결코 녹록지 않았다고도 고백했다. 전도연은 “굉장히 무섭고 두려웠다. 하지만 무슨 일이 있어도 해내야 할 숙제였다”고 당시를 표현했다.

그는 “몸이 부서져도 이건 꼭 해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했다. 끊임없이 연습을 계속 해야 했는데 이 연기가 액션 전문가가 아닌 배우들과 함께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라며 “누군가를 다치게 할 수 있는 위험들이 있어서 특히나 조심스럽고 어려웠다”고 떠올렸다.

이어 “변성현 감독님은 액션을 짧게 컷하지 않고 길게 롱테이크 방식으로 찍으셨다. 그래서 무서웠지만 그만큼 해냈을 때의 쾌감도 컸다. 여러 감정이 교차했다. 그 어려운 걸 제가 해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영훈 기자] 변성현 감독이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감독 변성현)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길복순’은 청부살인업계의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 죽거나 또는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로 배우 전도연, 설경구, 김시아, 이솜, 구교환 등이 출연한다. 오는 31일 공개 예정.
실제로 전도연과 함께 호흡을 맞춘 설경구는 그의 액션 연기에 감탄했다고 전했다. 설경구는 “전도연은 전도연이다”라는 한마디로 극찬을 보냈다. 그는 “제가 특히 전도연 씨의 액션 장면을 옆에서 봤는데 정말 안쓰러울 정도였다. 한계를 넘으려 하는 전도연의 모습이 걱정이 됐다”고 떠올렸다. 이어 “근데 기어코 자기의 한계를 넘더라, 이걸 보고 역시 전도연이구나 싶었다. ‘너 아니면 이 연기 못한다’ 이야기를 해줬다”고 칭찬했다.

다만 변성현 감독은 전작 ‘불한당’, ‘킹메이커’부터 이번 ‘길복순’까지 전도연을 비롯한 배우들이 혹독한 트레이닝을 거쳐 액션연기에 임하는 모습을 보며 미안함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변성현 감독은 “배우들이 액션 촬영을 하면서 육체적으로 힘들어했다. 심지어 중간에 포기하고도 싶었다”며 “이걸 지켜보는 것도 사람으로서 할 짓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이야기했다. 향후 액션 장르가 주가 되는 영화는 다신 안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길복순’에서는 전도연 외에도 설경구, 이솜, 구교환, 김시아가 출연해 매력적 캐릭터로 입체적인 연기를 펼친다. 이들의 액션 연기를 관람하는 것도 이 영화의 관전포인트다.

특히 구교환이 연기한 MKent. 소속 킬러 한희성 캐리터는 변성현 감독이 스스로의 모습을 자화상처럼 녹여낸 배역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변성현 감독은 “저는 굉장히 이상적이고 혁명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실제로는 현실과 타협하길 좋아하고 자본을 좇는 사람이다. 내가 지니고 있는 모순을 생각하며 만들어낸 캐릭터”라고 설명했다.

설경구는 ‘불한당’을 시작으로 지난해 ‘킹메이커’, 올해 ‘길복순’까지 변성현 감독의 작품에 연달아 세 번 출연해 화제다. 설경구는 ‘길복순’에서 전도연이 소속된 킬러 회사 MKent.의 대표 차민규 역할을 맡았다. 설경구는 “불한당, 킹메이커 이후 연달아 세 번째 만남이다. 안 할 이유가 없었다. 변성현 감독 영화를 제가 좋아하는 것 같다. 그 현장도 좋아한다”고 변성현 감독에 대한 무한 신뢰를 표현했다.

이어 “감독님 뿐 아니라 ‘불한당’ 때 스탭들이 거의 다 ‘길복순’에 참여해서 팀워크도 좋았다. 변성현 감독의 세 작품 중 이번이 가장 화려한 작품인 것 같다는 생각에 무조건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영훈 기자] 배우 설경구가 2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감독 변성현)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길복순’은 청부살인업계의 전설적인 킬러 길복순이 회사와 재계약 직전, 죽거나 또는 죽이거나,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로 배우 전도연, 설경구, 김시아, 이솜, 구교환 등이 출연한다. 오는 31일 공개 예정.
차민규의 동생 차민희 역할을 맡은 이솜은 “흔치 않은 ‘여성 킬러’라는 소재에 매료됐다. 무엇보다 제가 좋아하는 선배님들과 호흡할 수 있는 기회가 매력적으로 다가와 시나리오를 읽기 전부터 이미 마음의 결정을 한 상태였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변성현 감독은 액션을 연출하는 것보다 캐릭터의 매력과 모순을 유기성있게 연결하는 과정에 집중해 연출을 했다고 강조했다. 변 감독은 “복순에게는 성장영화일 수 있고, 민규에겐 멜로 영화일 수 있다. 재영(김시아 분) 양에게는 딸이 엄마를 교육시키는 영화로 비춰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캐릭터를 표현하는데 특히 신경을 많이 썼다. 이 이야기는 굉장히 비현실적이면서도 보편적인 면모를 지닌 이야기다. 비현실적 이야기를 사실처럼 보이게 찍어야 했던 순간이 있던 반면, 보편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를 만화적으로 표현해야 할 때도 있었다. 그 중간 지점의 연결 고리를 찾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한편 ‘길복순’은 오는 31일 넷플리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