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직격' 기댈 곳 없는 韓 워킹맘, 외국인 육아도우미 제도가 답일까?

  • 등록 2023-02-03 오후 4:02:32

    수정 2023-02-03 오후 4:06:08

사진=KBS1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시사직격’은 ‘외국인 육아도우미 제도’가 보편화된 홍콩을 찾았다. 이 제도로 인해 마음 놓고 경력을 이어갈 수 있다는 홍콩 엄마들. 실제로 홍콩의 여성 경제활동은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 또한 끊이지 않고 있다.

홍콩 워킹맘인 찬은 “외국인 육아도우미가 늘 있는 환경이었고 저도 아무 걱정 없이 용감하게 아기를 낳고 또 낳고 셋째까지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하는가 하면 장 홍콩침례대학교 사회과학부 조교수는 “이 제도는 외부로부터 많은 외국인을 들여와야 하기 때문에 그들과의 문화적 갈등도 피할 수 없으며, 고용주와 도우미들의 갈등과 불평등, 인종차별 문제들을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지난해 9월 오세훈 시장은 돌봄 공백을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메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우며 ‘외국인 육아 도우미 제도’ 도입을 주장했다. 현재 국내에서 육아 도우미를 고용하려면 월 200만~300만원이 드는 반면, 외국인 도우미의 경우 월 38만원에서 76만원 수준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한국 초등학교 돌봄교실 추첨 현장은 흡사 로또 추첨을 연상케 했다. 돌봄교실이란 방과 후 부모 돌봄이 어려운 맞벌이 가정이나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학교에 마련된 교실에서 돌봐주는 시스템이다. 퇴근까지 안정적으로 아이를 맡길 수 있어 맞벌이 부모들에겐 한 줄기 희망이 되는 곳이다. 그러나 신청 인원을 모두 수용할 수 없어 공을 뽑는 추첨까지 이어지고 있다.

돌봄교실에 떨어진 엄마들은 마음이 조급해진다. 퇴근 시간까지 아이를 맡길 곳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근처 학원가를 돌며 비워진 아이의 시간표를 짜고 또 짜보지만 늘어나는 사교육 비용과 학원을 힘들어하는 아이를 보며 엄마는 또다시 퇴사를 고민한다.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돌봄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 지자체가 중심이 돼 운영된 중구형 돌봄교실은 돌봄의 시간과 질적인 측면을 모두 잡으며 학부모들로부터 만족도 99%를 끌어냈다. 최근 교육부에서는 8시까지 아이를 돌봐주는 ‘늘봄교실’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맞벌이 부부의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이라고 반기는 반면 일각에선 8시까지 아이를 맡기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일과 돌봄, 두 가지가 양립할 수 있는 사회로 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더 나아가 아이가 행복해하는 환경 속에서 부모가 맘 놓고 기를 방법은 무엇일까.

시사직격 ‘초등돌봄 공백, 맘(MOM) 상하는 사회’ 편은 3일 오후 10시 방영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