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로봇 잡고 '확'…과격했다는 이재명에 "文은 말야"

온라인서 갑론을박 "배려없다" vs "성능 시험일 뿐"
일부선 2019년 文 '로봇 영상'과 비교하기도
  • 등록 2021-10-30 오후 2:48:53

    수정 2021-10-31 오전 10:45:08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로봇산업 전시회에 참석해 4족 보행 로봇을 테스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로봇을 굴려 넘어뜨리며 다소 과격한 행동을 보였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를 두고 온라인 상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진 가운데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비슷한 상황에서 로봇을 아기 다루듯 소중히 들어 올렸던 모습과 이를 비교해 이목이 집중됐다.

지난 28일 이 후보는 일산킨텍스 ‘2021로봇월드’ 현장을 방문해 4족 보행 로봇개가 네 발로 뛰는 모습을 지켜봤다. 이 로봇은 재난 현장에 사용될 목적으로 개발됐다. 현장 관계자는 이 후보에게 “이 로봇은 밀려도 잘 넘어지지 않는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영상=TV조선 캡처)
관계자의 말이 끝나기 무섭게 이 후보는 갑자기 로봇을 손으로 한차례 밀쳤다. 이에 로봇개는 살짝 밀려났지만 넘어지지는 않았다. 그러자 이 후보는 “잘 버티는데요”라며 로봇개를 두손으로 뒤집어 엎었고, 우당탕 소리가 들릴 정도로 로봇개가 바닥에 굴렀다.

뒤집힌 로봇은 스스로 일어나지 못했고 이 후보 곁에 있는 여성이 깜짝 놀라는 모습도 보였다. 이 후보는 “일어나야 하는데”라고 말했고 관계자도 “일어나야 합니다”라고 답했다. 결국 로봇은 관계자 도움을 받고 일어선다.

이에 30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전날부터 이 장면에 대한 게시물들이 올라왔다. 누리꾼들은 “그래봤자 고철 덩어리인 로봇을 어떻게 했길래 사람들이 난리인가 봤더니 확 뒤집었다” “아기처럼 살살 다루는 문프(문재인 대통령)와 대조된다” “개발자에게 양해도 구하지 않고 로봇을 저렇게 과격하게 다뤄도 되는건가” “배려가 없다” 라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 장면과 함께 과거 문재인 대통령의 ‘로봇 영상’이 재조명됐다. 영상에는 지난 2019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19’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4족 보행 로봇 ‘미니 치타’를 만나는 장면이 담겼다.

(영상=KTV 국민방송 유튜브 채널 캡처)
당시 이 로봇도 공중제비돌기 시범을 보여줘 문 대통령이 감탄했고 이후 “들어봐도 괜찮겠습니까”라고 묻고서 관계자가 “들어봐도 괜찮습니다”라고 답한 뒤에야 문 대통령은 로봇을 아기 다루듯 조심히 들어 올리고 내려놨다.

반면 일각에서는 “로봇개의 기능을 확실하게 확인하려는 모습일 뿐” “개구쟁이같다” “뭐 이런걸 가지고 난리냐” “성능을 제대로 시험해봤을 뿐인데 뭐가 문제라는 건지 모르겠다”라는 등의 반응도 있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 후보는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로봇을 발로 차고 막대기로 찌르는 등의 외국 로봇 성능 테스트 영상을 첨부하며 “로봇 성능 테스트는 원래 이렇게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