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문재인, 당 위중하면 그냥 있겠나…속병 났을 것”

YTN 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 출연
“이재명, 공천 파동 책임 져야”
“민주당에 복귀해 이재명 물러나도록 싸울 것”
  • 등록 2024-03-09 오후 2:02:50

    수정 2024-03-09 오후 2:02:50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설훈 무소속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공천 파동에 따른 당내 갈등이 지금보다 심화할 경우 문재인 전 대통령이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설훈 의원은 지난 8일 YTN 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공천을 못 받는 상황에 들어가고 당이 이렇게(갈등이 벌어지고) 되고 있는데 왜 문재인 대통령이 얘기를 안 하고 싶겠나”라며 “지금 아마 꾹꾹 참으면서 속으로는 병이 날 시절까지 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힘을 쓰지 않는 분이다. 갑 속에 든 칼”이라며 “스타일도 그렇고, 위치도 그렇기 때문에 쉽게 움직이려고 하지 않을 텐데, 당이 워낙 위중한 상황이면 문재인 대통령이 그냥 있겠나”라고 밝혔다.

임종석 전 실장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 물망에 올랐다는 전망에 대해선 “선대위원장을 누가 하든지 당 대표로 이재명 대표가 있는 한 당 대표가 모든 결정을 하는 구조”라며 “임종석 전 실장이 선대위원장을 맡을지 모르겠지만, 설혹 맡는다고 해도 (공천 파동) 책임의 전상은 이재명 대표가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의 2선 후퇴 가능성에 대해선 “(이재명 당 대표가) 2선 후퇴를 할지 안 할지는 두고 봐야 한다”며 “그렇다고 한들 공천의 상황에 대해서 책임 없이 물러나는 건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전했다.

이재명 대표가 ‘시스템 공천을 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공천은 본인이 정하면 시스템 공천이고, 안정했으면 (시스템 공천이) 아니라는 이야기는 엉터리”라며 “이재명 당 대표가 들어와 공천 시스템에 하위 10%라는 걸 줘서 30% 감점하는 제도를 만들고 자기식으로 다 만들어버렸다. ‘이재명 사천이다’, ‘이재명 당이다’ 이런 얘기를 들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으로의 복귀 가능성에 대해선 “이재명 대표 체제를 물리치고, 과거에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하던 정상적인 정당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의무”라며 “당선이 된다면 저는 이재명 대표 체제가 물러나도록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