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금번 ESG 리포트는 글로벌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원칙을 준용하는 등 글로벌 기준을 적용하여 신뢰성을 높였다.
KB증권 관계자는 “이번 ‘ESG Report’는 외부 요인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평가하는 기존의 ‘단일 중대성 평가’와 더불어, 기업 경영활동이 사회와 외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함께 고려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처음 반영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미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해 양방향 관점에서 입체적인 시각으로 판단하여 대응할 수 있고, 합리적 의사결정의 더 명확한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지난해 KB증권은 내부에서 외부로 시선을 넓혀 외부 기관과의 협업과 연대로 ESG 가치가 대외로 확산되는데 집중했다. 특히 엄격한 글로벌 기준 및 평가로 기업/단체의 지속가능경영의 가치를 인증하는 ‘B Corp’ 인증이 국내에도 더 알려지도록 평가하고 인증하는 비영리기관 비랩코리아와 함께 다양한 외부기관들을 초청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지혜를 모은 열린 소통의 장(‘B Corp Wave’)을 마련하기도 했다.
정교화된 기후 리스크관리 기반의 미래 신재생에너지, 기후위기 대응 탈탄소 및 기후테크 산업분야에서 비즈니스를 검토하고 있으며, 작지만 강력한 소셜벤처를 발굴하고 육성하고 지원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KB증권은 이런 다양한 노력과 경영 성과를 인정받아 대외 전문 ESG 평가기관으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A등급)의 결과를 얻었다.
KB증권이 이번에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Report 2023’은 KB증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