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강남 '30분', 문산~광화문 '24분'…GTX플러스 노선 공개

정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제출
道 "국가철도망 반영위해 국토부와 협의할 것"
  • 등록 2024-04-01 오전 9:11:53

    수정 2024-04-01 오후 7:38:50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도가 포천~인천, 파주~위례신도시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노선 건립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지난해 4월 착수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마치고 이를 토대로 한 노선안을 확정해 1일 공개했다. 도가 추진하는 GTX 플러스 노선안은 G·H 노선 신설과 C노선 시흥 연장을 통해 GTX 수혜지역을 경기북부와 서남부권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픽=문승용 기자
신설을 추진하는 G노선은 포천과 인천을 연결하는 총길이 84.7㎞의 노선으로 주요 경유지는 숭의~KTX광명역~사당~논현~건대입구~구리~동의정부 등이다. 도는 7조6790억원이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사업이 완료되면 포천에서 강남까지 30분 만에, KTX 광명역까지 43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H노선은 파주에서 경기남동부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60.4㎞ 노선으로 문산을 시작으로 금촌~삼송~건대입구~잠실을 거쳐 위례신도시까지 이어진다. 사업비는 4조4954억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완료되면 문산에서 광화문까지 24분, 위례까지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두 노선 서울 건대입구에서 교차하고 경기북부지역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GTX 서비스 확대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C노선 시흥 연장은 상록수까지 운행 예정인 C노선을 시흥 오이도까지 연장하는 계획이다. 총길이 14.2㎞에 94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TX플러스가 실현되면 GTX 수혜인구가 1기 GTX 86만명, 2기 GTX 183만명에서 49만 명이 늘어난 232만명이 될 것으로 경기도는 추산하고 있다. 도는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가이드라인에 따라 오는 5월 GTX 플러스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제출, 경기도 제안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해결 과제는 교통 문제이며 철도는 도민의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이라며 “더 빠르고, 더 안전한 철도 서비스로 도민 교통복지를 획기적으로 증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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