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베에 "北단거리 미사일 용인" 이해 구해

  • 등록 2019-08-04 오후 5:49:58

    수정 2019-08-04 오후 5:49:58

△6월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국·지역(G20) 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왼쪽 세번째)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왼쪽 첫번째) 일본 총리가 멜라니아 여사를 가운데 두고 마주보고 있다. [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실무회담을 재개하기 위해 지난 5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용인해달라는 생각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전달하며 이해를 구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단거리 미사일 발사가 미국은 아니지만 동맹국인 한국이나 일본은 사정권에 놓인다는 점에서 북한에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하는 것이 북·미 회담의 판을 깨지 않기 위한 전략적인 판단이라는 것을 인식시켰다는 얘기다.

일본 교도통신은 4일 미·일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비난하면 북한이 강한 반발을 해 북·미 관계가 파탄날 것이란 우려를 나타냈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교도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단거리를 포함해 북한의 모든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중단을 요구해 온 아베 총리에게 미국의 현 대북 기조를 따를 것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현지시간) 북한이 일주일새 세 차례의 미사일 도발을 한 것에 대해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친구인 나를 실망시키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 달래기’에 나섰다. 그는 트위터에서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합의 내용을 위반한 것은 아니다. 당시 단거리 미사일 논의는 없었다”면서 “그는 자신의 비전을 위해 옳은 일을 할 것이며 너무 똑똑한 사람이라 그 길로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그간 북한이 핵 실험 및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실험을 중단한 것을 주요 외교적 성과로 과시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재개되고 북·미 협상의 판마저 깨질 경우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계산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교도통신은 “북한이 핵 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실험을 재개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 자신에게 비판이 집중될 수 있기에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에 직접적 위협이 되지 않는 단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는 용인해가며 북측에 일정한 여지를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 역시 계속해서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미국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1일 “조건을 달지 않고 김 위원장과 마주하겠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전력을 다해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도 통신은 “아베 내각은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미국과의 협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자세를 묵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