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양문석 盧비하 논란에 “살아있는 당대표한테나 잘 하라”

18일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인터뷰
양문석 ‘盧 불량품’ 발언에 민주당 선대위서도 이견
“盧비하한 정치인 한두명 아냐, 박용진도 했다”
  • 등록 2024-03-18 오전 9:35:31

    수정 2024-03-18 오전 11:02:42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원조 친노’인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의 노무현 전 대통령 비판 발언에 대해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공직자로서의 자격 유무를 가리는 기준이 될 수 없다”고 감쌌다.

(사진=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유튜브)
18일 유 전 이사장은 유튜브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에 출연해 “돌아가시고 안 계시는 노 전 대통령을 애달파 하지 말고 살아 있는 당대표한테나 좀 잘하라”고 말했다.

유 전 이사장은 “갑자기 왜 노무현 내가 더 사랑한다 콘테스트를 하고 있느냐. (양문석 사퇴는) 말이 안 된다”며 “양 후보는 봉하마을 가서 절 한번 올리고 앞으로 균형감각을 갖고 정치하겠다고 말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누가 양문석을 쫓아내고 싶은 사람이 있는 것 같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나쁜 말을 했다는 사실이 공직 후보자의 자격을 가리는 기준이 될 수 없다”며 “그것은 노 전 대통령을 신격화 하는 것이다. 노무현 정신을 안고 간다는 그런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박용진 후보도 민주노동당 대변인 시절에 했던 말은 ‘팔만대장경’이다. 그것으로 우리가 박 의원에 뭐라고 하지 않는다. 민노당 대변인이었기에 한 이야기를 우리가 양해하는 것”이라며 “양문석 욕하는 사람들 가슴에 손 얹고 자기 생각부터 해 보라”고 전했다.

앞서 양 후보는 과거 2008년 언론 기고문에서 노 전 대통령을 향해 “참으로 역겨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국민 60~70%가 반대한 한미 FTA를 밀어붙인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불량품”이라는 표현을 쓴 것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이에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을 비롯한 당내에서는 양 후보에 대한 사퇴론이 제기됐지만 이재명 대표는 “표현의 자유”라며 선을 긋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