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사건 무죄 판결…검언유착 프레임 기획자는?

MBC 보도로 시작된 '검언유착' 사건…결국 실체 없어
이동재 전 기자 "누가 기획하고 만들었는지 밝혀야"
제보자 '함정' 의혹 재점화…최강욱·황의석 거론?
"왜 제보자는 거짓말까지 하며 이동재 접근?…의도 있다"
  • 등록 2021-07-18 오후 4:53:23

    수정 2021-07-20 오후 2:46:02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중심에 섰던 전현직 채널A 기자 2명이 1심 재판에서 모두 무죄를 선고받으면서 검언유착은 실체가 없는 정치적 프레임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누가 이 사건을 배후에서 기획하고 프레임을 씌워 사태를 비틀었는지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사진=연합뉴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홍창우 부장판사는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된 채널 A이동재 전 기자 등에게 지난 16일 무죄를 선고했다.

이 전 기자 측 변호인은 선고가 끝난 후 “검찰과 일부 정치권이 실체가 없는 ‘검언유착’ 프레임을 내세워 무리한 수사를 진행했다”며 “이제는 이 사건을 누가 기획하고 만들어 냈는지 밝혀야 할 시점”이라고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이 전 기자와 ‘공모’했다는 의혹을 받아 온 한동훈 검사장도 “집권 세력과 일부 검찰·어용 언론·어용 단체·어용 지식인이 총동원된 ‘검언유착’이라는 유령 같은 거짓 선동·공작·불법적 공권력 남용이 실패했다”면서 “이제는 책임을 물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채널A 사건은 작년 3월 31일 MBC 보도로 시작됐다. 이 전 기자가 한 검사장과의 친분을 내세워 당시 금융사기 혐의로 징역형을 받고 수감중이던 신라젠 대주주 이철 밸류인베스트 코리아 전 대표에게 유 이사장의 비위를 진술하라고 강요했다는 내용이었다. 보도엔 MBC에 사건을 제보한 지모씨와 이 전 기자의 음성 대화내용이 담겨 몰래카메라를 동원한 ‘함정 취재’ 의혹이 제기됐다. 이 전 대표 대리인을 자처한 지씨가 특종이 있는 것처럼 속여 이 전 기자를 유인했고, MBC가 이를 몰래 찍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의혹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연루됐다. 최 대표는 MBC 보도 9일 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재임 당시 인권국장을 지낸 같은 당 황의석 최고위원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이제 둘이서 작전에 들어간다”고 했다. 이 게시글을 지씨가 SNS에 공유하며 “부숴봅시다! 윤석열 개검들!”이라고 적었다. 황 최고위원은 “MBC 보도 당일 나도 보도가 나갈 걸 알고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최 대표는 SNS에 ‘편지와 녹취록상 채널A 기자 발언 요지’라는 글을 올려 이 전 기자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돼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MBC 보도 일주일 만에 친 정권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이 전 기자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그러자 추미애 당시 법무장관은 “증거가 차고 넘친다”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했고 이어 사건을 맡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현 서울고검장)은 정진웅 형사1부장(현 울산지검 차장검사)에게 배당했다. 이후 수사과정에서 정 부장은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독직폭행 혐의로 기소까지 됐다.

결국 채널A 사건은 일부 정치권과 사기꾼, 친 정권 언론이 윤 전 총장과 한 검사장을 공격하기 위해 꿰맞춘 사건이라는 사실이 확인된 셈이다. 이 때문에 법조계에선 오히려 정권과 MBC가 검언유착 조작에 공모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권언유착이 아니냐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이 전 대표 대리인이라는 지씨가 이 전 대표가 말하지도 않은 정치권 비위 장부가 있다고 거짓말까지 하면서 이 전 기자에게 접근했고, 기자와 말한 내용을 이 전 대표에게 알리는 것이 아니라 MBC에 녹음파일을 전달했는가를 밝히는 것이 사건 전말을 알 수 있는 지점”이라며 “아무 의도 없이 그런 거짓말을 할 이유는 없고, 정치적 의도가 다분해 보인다”고 분석했다.

대검찰청 검찰개혁위원을 지낸 한 변호사는 “MBC라는 지상파 방송국이 사기꾼 말 한 마디로 취재에 나섰다고 보긴 어렵다. 적어도 신원이 확실한 사람이 연루됐을 것”이라며 “그간 사람들이 관심을 두지 않았던 ‘함정’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기관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