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교육위 안건조정위는 무효…회의 시작 2분 뒤 문자 공지"

국회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
'정순신 아들 청문회' 야당 단독 의결에 반발
"민주 절차 무시…내년 총선 의석 회수해달라"
  • 등록 2023-03-21 오전 10:20:29

    수정 2023-03-21 오전 10:20:29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 교육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가 국가수사본부장직에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청문회 안건을 의결한 것에 대해 “무효”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민주당은 교육위 안건조정회의 시간 자체를 우리에게 통보하지 않고 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회 교육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는 전날(20일) 국가수사본부장직에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청문회 안건을 의결했다. 국민의힘이 불참한 가운데 민주당 단독으로 강행 처리했다. 민주당은 이날 다시 교육위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회 실시의 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주 원내대표는 “어제 저녁 8시 안건조정위 개최를 7시54분 전화로 공지하고, 회의 시작 2분 뒤인 8시2분에 문자로 공지했다”며 “안건조정위 경과 보고를 민주당 의원이 했는데, 우리당은 사전에 통보가 안 된 부분이라 다른 일정이 있어 참석하지 못했다고까지 이야기하는 정도였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 참석자에게 사전 통보하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은 고지 자체는 무효”라며 “뿐만 아니라 안건조정위에서 민주당을 위장 탈당한 민형배 의원을 우리당으로 카운팅해서 3대3으로 만들어 놓고 몇 분 뒤 4대2하는 이런 일을 반복,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 이름에 민주가 들어가 있고 민주화 운동한 것을 자신들의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삼으면서 주요 선거 때마다 득표 전략으로 활용하는데 정작 국회 운영에서는 민주적 절차를 다 무시하고 파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여야 입장 차가 큰 ‘방송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직회부를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직회부 자체는 예외적인 방식이고 상임위 중심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우리 국회 운영 하에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며 “이런 식으로 국회의 입법 체계를 깡그리 무너뜨리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민주당의 행태를 기억하시고 내년 4월에서 의석을 대폭 회수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에 이렇게 많은 의석을 허용한 게 과연 대한민국과 국민에 도움이 되었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시고 엄중한 채찍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