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안규백 "정봉주 막말, 당 윤리감찰단 착수…금명간 결론"

14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
정봉주 서울 강북을 후보, 'DMZ 목발 경품' 발언 논란
'공천 취소' 가능성도…"전략공천 시 제3의 인물 원칙"
  • 등록 2024-03-14 오전 10:12:23

    수정 2024-03-14 오전 10:12:23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이 또다시 ‘막말 논란’에 휩싸인 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 당 윤리감찰단이 조사를 착수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론에 따라 만약 공천이 취소될 경우, 전략(우선)공천지역 지정을 통해 ‘제3의 인물’을 새롭게 공천하는 게 원칙이라고 내세웠다.

정봉주 더불어민주당 교육연수원장이 지난달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제22대 총선 서울 강북(을)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안 위원장은 14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정봉주 후보의 막말과 관련해 우리 당에서 윤리감찰단이 착수를 시작했다”며 “정치인의 말은 천금보다도 무거운 건데, 이런 가벼운 발언은 일부 여지가 없는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밝혔다.

이어 “물론 본인도 이 부분을 사과를 했지만, 모든 우리 당원과 국민이 예의주시하고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이재명 민주당 대표 지시로 지금 윤리감찰단에서 조사를 착수했다”면서 “금명간 어떤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 정 후보의 공천이 취소될 수도 있는 가능성에 대해 “윤리감찰단에서 여러 가지 고도의 정무적 판단과 발언의 진위 내용, 또 피해를 본 분들의 수용 여부, 언론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입체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낙선한 후보를 제3의 대안으로 내느냐, 혹은 새로운 인물을 전략공천을 하느냐 문제는 여러 가지 판단적 요소와 근거가 있어야 한다”면서 “어떤 후보가 나가든지 간에 상대 후보를 누르고 승리할 수 있는 총선 승리가 기준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민주당의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2위한 현역 박용진 의원이 대신 공천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선 “그건 지금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면서도 “이런 경우는 전략(우선)공천이 가능한 지역이기 때문에 제3의 인물이 가는 게 원칙인데, 여러 가지 정무적 판단을 고려해 봐야 한다”고 거리를 뒀다.

정 후보는 2017년 6월14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정봉주의 전국구’ 방송에서, 당시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북한스키장 활용 방안과 관련해 패널들과 대화하며 “DMZ에 멋진 거 있잖아요. 발목지뢰”라며 “DMZ에 들어가서 경품을 내는 거야. 발목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는 거야”라고 발언했다.

지난 2015년 8월 경기 파주시 비무장지대(DMZ)에서 수색 작전을 하던 당시 육군 제1보병사단 소속 하재헌 하사와 김정원 하사가 북한군이 매설한 목함지뢰 폭발로 다리를 잃는 등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정 전 의원의 해당 발언이 이를 희화화한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지난 1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지에서 뭇매가 쏟아지며 다시 조명을 받았다.

이에 정 후보는 전날 자신의 SNS 계정에 “과거 ‘목발 경품’ 발언 직후 당사자께 직접 유선상으로 사과드리고 관련 영상 등을 즉시 삭제했다”며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 마음으로 과거 제 발언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는 글을 올리고 입장을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