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이러다 민주당 없어져..동지끼리 총력 대응해야"

  • 등록 2022-11-23 오전 10:44:13

    수정 2022-11-23 오전 10:44:13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측근들이 줄기소되는 등 검찰의 수사압박이 커지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민주당을 향해 “함께 뭉쳐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복당을 앞두고 있는 박 전 원장은 2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오늘 민주당은 사과나무 한 그루를 심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진행자가 “이재명 대표를 비판하는 쪽에선 ‘이러다 당까지 망한다’고 한다”고 묻자 박 전 원장은 “이렇게 탄압하면 없어져야 하나. 지금 매일 민주당 의원들이 줄줄이 나오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노웅래 나오고 김태년 노영민, 이러다가는 민주당이 없어진다”며 “민주당이 없어지면 이 나라 민주주의가 없어진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 전 원장은 “(검찰이) 현재 (민주당을) 쳐 나가고 있다”며 “문재인 용공, 이재명 비리, 이런 걸로 나가고 있는데 ‘나 잡아가시오’하고 기려야 하나.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단합, 단결해서 싸웠던 (전통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진행자가 “(그 말은) 김용이든 정진상이든 노웅래든 가리지 말고 총력 대응을 하는 것이냐”고 하자 박 전 원장은 “당연히 대응해야 한다. 그것이 동지다. 같은 당이라는 게 ‘무리 당(黨)자 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유죄가 나올 수도 있지만 사법부의 판단이 있다고 하면 그건 받는다”며 “그렇지만 사법부의 판단까지 가는 건 아니지 않나. 정치가 도의가 있고 국민이 있는 거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