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 표정` 우상호, 비대위서 발언 `패스`…전대 룰 갈등 의식했나

6일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
전대 `룰` 의결안 반발에…모두발언 `생략`
당무위서 `전준위 의결안` 절충 가능성 제기
이견 전혀 좁혀지지 않았다는 의견도…팽팽
  • 등록 2022-07-06 오전 10:46:12

    수정 2022-07-06 오전 10:46:12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굳은 표정`으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생략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사진=연합뉴스)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대위 회의에서 “저는 오늘 모두발언을 하지 않겠다”며 발언 순서를 박홍근 원내대표에게 넘겼다.

우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지 않은 것은 비대위원장을 맡은 이후로 처음으로 이러한 모습은 당내에서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룰`(Rule)을 둘러싼 갈등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4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예비경선에서 30%의 여론조사를 도입하는 룰을 의결했다.

그러나 이후 비대위는 예비경선 룰을 기존 중앙위원회 투표 100%로 되돌려 의결했다. 아울러 1인 2표를 행사하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1표는 무조건 자신이 속한 권역의 후보에게 투표하는 새로운 룰을 신설했다.

앞서 지난 4일 전준위는 `민심 확대` 취지로 예비경선 투표 비중을 `중앙위원회 100%`에서 `중앙위원회 70%·국민 여론조사 30%`로 변경하는 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같은 날 오후에 진행된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 비대위는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한 의원들은 전날 수도권 지역 의원들의 지도부 입성을 막기 위한 불균형적 제도라며 반발을 했으며 안규백 전준위원장을 사퇴 의사를 밝혔다.

다만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에 출연해 “비대위에서 수정한 안은 (이날 오후 예정된) 당무위에서 다시 수정될 수 있다”며 재조정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날 우 위원장이 비대위 회의 모두발언을 생략하자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날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견해를 다 밝혔다고 생각하고, 당무위에서 최종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는 발언을 삼간 것으로 보이나 일각에서는 `룰`을 둘러싼 이견이 전혀 좁혀지지 않아 섣불리 말을 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우 위원장은 오늘 오전 10시 30분 당무위원회를 마친 뒤 곧바로 기자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