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감사원, 정부출연연 22곳 무더기 감사…野 “표적 감사”

감사원, 경인사연 소속 26개 출연연 중 22개 사전감사
국무조정실 실지감사까지 이중감사 받는 기관 ‘수두룩’
野오기형 “독립성 필요한 연구기관 정치감사” 비판
대통령-공공기관장 임기 일치시키는 법안 발의돼
  • 등록 2022-10-04 오전 11:01:30

    수정 2022-10-04 오후 9:28:14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감사원이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한 기관장이 있는 정부출연연구기관 22곳에 대해 일제히 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야권에서는 통상적인 관례를 벗어난 ‘정치 감사’로 보고, 사실상 기관장 찍어내기를 위한 포석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4일 국무조정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소 소속 26개 출연연이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 8월30일부터 9월 5일 사이 22개 기관에 ‘감사자료 제출 협조 요청’ 공문을 일제히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이 이른바 ‘사전감사’에 나선 것이다.

사전감사 대상은 한국개발연구원(KDI)를 포함해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토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일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등 22곳이다.

이들 기관은 KDI와 한국노동연구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전 정부에서 임명한 기관장이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출연연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지낸 홍장표 전 KDI 원장은 찍어내기 의혹 속에 지난 7월 자진사퇴했고, 역시 전 정부 대통령실 일자리수석이었던 황덕순 전 한국노동연구원장도 같은달 스스로 물러났다.

야권에서는 감사원의 출연연 집중감사를 사실상 기관장 찍어내기 의도로 의심하고 있다. 정권 교체 이후에도 여전히 자리를 버티고 있는 임기제 공무원을 압박하기 위함이라는 해석이다. 사전감사 대상에 오른 기관 중에서는 이미 국무조정실 감사를 받고 있는 곳도 다수다.

현재 국무조정실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토연구원 △산업연구원 △KDI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대해 사전감사에 이어 지난달 중순부터 실지감사까지 진행 중이다. 이들은 국정감사까지 더하면 무려 ‘3중 감사’를 받게 되는 셈이다. 감사원 사전감사를 받지 않은 △건축공간연구원 △KDI국제정책대학원은 국무조정실 감사를 받고 있다.

앞서 문재인 정부 초대 환경부 장관을 지낸 김은경 전 장관은 박근혜 정권 때 임명된 환경부 산하 기관 임원의 사표를 압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가 유죄가 인정돼 징역 2년의 실형을 살고 있다. 이번 감사 역시 정치적 감사로 판단되면 사법처리 대상이 될 수 있단 얘기다. 실제 민주당에서는 KDI 원장 사퇴와 관련 지난 8월 한덕수 국무총리, 최재해 감사원장,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등 3명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오기형 의원은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감사원이 이런 식으로 국책연구기관의 연구활동을 방해하는 것은 국익에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며 “전문성과 독립성이 보장돼야 할 연구원에 대해 정치감사를 해서도 안되고 그런 의혹을 갖게 하는 감사라면 역시 엄밀한 절차를 거쳐 진행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사실상 정치적 목적의 표적감사라는 지적이다.

나아가 정권마다 반복되는 찍어내기 감사 폐해를 막기 위한 법안도 제안했다. 그는 “대통령제 하에서 국정과제를 직접 수행하는 기관이라면, 아예 법을 바꾸어 대통령 임기와 일치시키는 법률 개정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이미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지난 7월 발의한 상태다.

최재해 감사원장(사진 = 공동취재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