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교, 박광온 만나 `가상자산 전수조사·공통공약 추진` 제안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박광온 예방
국회의원 가상자산 전수조사에 뜻 모아
헌법불일치 법안 개정 입법도 추진키로
  • 등록 2023-05-30 오전 11:50:45

    수정 2023-05-30 오전 11:50:45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배진교 신임 정의당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의원이 보유한 가상자산 전수조사에 대해 다시 한번 뜻을 모았다. 대선 후보 공통공약에 대해서도 정책 협의 기구를 구성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국회의원에 대한 신뢰 회복 차원에서라도 이미 지난 본회의에서 국민권익위원회와 금융 관련 기관의 협조를 받아 국회의원 전수조사 관련 결의안이 통과된 상황”이라며 “의혹을 해소해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도 입장이 확고하니 법에 의해 시행되기 전에 (조사를) 받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날 자리는 지난 9일 신임 원내대표로 추대된 배 원내대표가 박 원내대표를 만나는 자리였다.

박 원내대표는 먼저 “국회가 정부의 정책과 예산에 대해 견제할 것은 제대로 견제하고, 협력할 것은 협력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국회가 과연 지금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인가 걱정이 많다”며 “그 과정에서 배진교 의원을 비롯한 정의당과 긴밀히 협력할 수 있어 그나마 매우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민생에 꼭 필요한 입법이라 얘기한 양곡관리법, 간호법 같은 중요 법안이 거부권에 막혀 사실상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앞으로 남은 1년 동안 민생에 꼭 필요한 법안을 정의당과 협력해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배 원내대표는 “박 원내대표도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추가경정예산의 논의가 필요하다 말했는데, 추경 논의는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첫 번째 국회 논의 사항”이라고 동의를 표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경기침체 상황에서 취약계층이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에너지 추가경정예산 등 정부의 시급한 대응을 촉구했다.

배 원내대표는 또 “정치가 실종됐다고도 했는데 이럴 때일수록 야당이 야당답게 국회에서 협치와 정책적 논의를 잘 이끌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대선 때도 후보들 공약 중 비슷한 공약이 있었다. 상병수당 도입, 포괄임금제 폐지 등 7가지 공약 정도 있는데 3당의 협의가 어렵다면 민주당과 정의당 간 정책위원회 차원에서 협의하고 구체적인 입법을 통해 공통공약이라는 선물을 드리는 것이 국회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안했다.

배 원내대표는 20분 간의 회동을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나 “제가 다음 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예방할 예정인데 그때 (공통공약 추진을) 제안하게 되면 3당이 같이 정책 협의 기구를 구성하자고 얘기드렸다”고 전했다.

또 “헌법 불일치로 국회가 입법해야 하는 과제가 약 마흔개 정도 있는데 그런 법안을 정리해 헌법불합치 법안을 조속히 개정 입법하자는 의견을 추가로 나눴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지난 24일 야권 단독으로 본회의에 직회부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을 두고 법명을 새로 지어야한다는 의견도 냈다. 배 원내대표는 “정의당 입장에서는 산업평화촉진법, 민주당은 합법파업보장법 이렇게 명명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