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1분기 영업익 3.4조…‘역대 최대 실적 다시 썼다’(상보)

영업이익률 13.1% 달성…최대치 올려
하이브리드·RV판매량↑· 고환율 효과
전년 대비 판매량 감소..친환경차는 늘어
하반기 EV3 등 전기차 신차 출시 예고
  • 등록 2024-04-26 오후 2:56:36

    수정 2024-04-26 오후 2:56:36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기아가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올리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1분기 판매량은 소폭 줄었지만 하이브리드와 레저용차량(RV) 등 고수익 차량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뤄진데다 고환율로 인한 달러가치 상승도 수익에 큰 힘을 보탰다.

기아 양재사옥. (사진=기아)
기아(000270)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6조2129억원, 영업이익 3조4257억원을 잠정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6%, 19.2% 증가한 수치다.

분기 기준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세 개 분기만에 갈아치운 셈이다. 지난해 2분기 기아는 3조4030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분기 사상 최대 이익을 냈다. 1분기 영업이익률도 13.1%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기아는 고수익 차량을 중심으로 믹스를 개선하며 깜짝 실적을 올렸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차와 RV(레저용 차량) 판매 비중이 늘어나 대당 판매가격(ASP)가 상승한 데다 환율 효과까지 봤다.

기아 관계자는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로 인한 가격 상승과 믹스 개선,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원화 약세에 따른 긍정적 환율효과로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매출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1%포인트 개선된 76.2%로 역대 최저 수준이다. 판매관리비율은 0.1%포인트 상승한 10.7%를 기록했다.

판매량 소폭 감소…하이브리드 30.7%↑

올해 1분기 판매량은 지난해와 비교해 소폭 줄었다. 글로벌 산업수요가 전기차 수요 성장률 둔화로 제한적인 회복세를 보인 영향이다. 기아의 1~3월 글로벌 판매량(도매 기준)은 76만515대로 전년 대비 1% 감소했다. 국내에서 2.9% 줄어든 13만7871대를, 해외에서는 0.6% 줄어든 62만2644대를 각각 팔았다.

해외 판매의 경우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늘어난 반면 인도, 아중동 등 신흥시장에서 모델 노후화와 지정학적 요인 등으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친환경차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이 인기를 끌며 전년 대비 18.1% 늘어난 15만7000대(소매 기준)가 판매됐다.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0.7% 증가한 9만3000대, 전기차는 7.9% 늘어난 4만4000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5% 감소한 2만대가 각각 팔렸다. 전체 판매량 중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3.5%포인트 상승한 21.6%다.

하이브리드·전기차 신차로 글로벌 시장 공략

기아는 불안정한 대외 환경과 완성차 시장 경쟁 심화,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수요에 기반한 유연한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또 수익성과 고객가치 중심 사업 운영에 나선다.

기아 전기차 브랜드 EV 라인업. (사진=기아)
국내 시장에서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 EV3 신차, EV6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 런칭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수요 기반 생산 운영 방식을 통한 효율적인 인센티브 수준을 유지하며 카니발 하이브리드, K4 등 신차와 고수익 모델을 통해 수익성을 높인다.

또 유럽에서는 EV3 론칭을 통해 전기차 라인업을 늘리고,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 중심 판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동화 선도 브랜드라는 이미지도 강화한다.

기아 관계자는 “제품 및 트림 믹스를 지속적으로 상향하고 개선된 브랜드 및 상품성에 부응하는 가격 정책을 이어가며 수익성도 극대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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