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계 “국악 홀대하는 나라 없어…서양음악 중심 사고 벗어나야”

음악 교과서 관련 세미나에 국악계 총출동
“끼워넣기식 국악 아닌 제대로 계승해야”
음악 교과 연구자 참석해 고성 오가기도
  • 등록 2022-10-06 오후 12:41:43

    수정 2022-10-06 오후 6:01:12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국악계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음악 교과에서 국악을 홀대한 것에 대해 크게 비판하고 서양음악 중심 사고를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과 국악교육’ 세미나를 열었다. (사진=김형환 기자)
전국국악교육자협의회(국협)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과 국악교육 : 국악 비중을 줄이는 것이 음악교육을 살리는 길인가’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 예능 보유자 신영희 명창을 비롯해 국악계 유력 인사와 학자 등이 모였다. 신 명창은 “전통음악이 언젠가부터 소외받고 홀대받았다”며 “국악이 재미가 없다고 버릴 것이 아니지 않나. 자기 나라 음악을 홀대하는 국가가 어딨냐”며 이번 세미나 취지를 밝혔다. 국가무형문화재 가야금산조·병창 보유자 이영희 명인은 “과거 나라가 제대로 딛고 일어서며 국악이 교과서에 수록됐었다”며 “국악을 더 깊이 파고들 상황에서 국악을 완전히 빼버린다는 발상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월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토론회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음악 교과 시안에 국악이 ‘성취 기준’에 빠진 채 ‘해설’에만 들어가 있어 국악계가 집단 반발하기도 했다. 심지어 ‘장단’, ‘율명’과 같은 국악 고유 용어가 쓰인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가 삭제될 위기에 처하자 국악 관련 연구진 5명이 탈퇴를 선언했다. 이후 국악계와 일부 음악계의 갈등이 이어졌다.

이번 세미나는 △교육과정 개정시기별 국악교육의 변화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현황 △국악 비중을 줄이는 것이 음악교육을 살리는 길인가 △무형문화유산으로서의 국악의 위상과 발전 방향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토론자로 나온 김우진 전 서울대 국악과 교수는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 최초 개발안 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최초 개발안은 국악의 비중이 너무 낮으며 서양음악 중심의 편협한 사고로 만들어졌다는 게 김 전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국악의 비중은 대개 30~40%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 비중이 크다고 인식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국악을 양악·대중음악과 더불어 끼워 넣는 것이 아닌 전통문화를 계승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서양음악 중심 사고를 벗어나 다양성과 균형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교수는 “음악교육의 목적은 세계시민 양성뿐만 아니라 민족정체성, 문화정체성을 갖게해야 하는 것”이라며 “다양성과 균형성을 중시한다면 특정 시기의 서양음악 중심 교육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악 홀대 논란으로 대국민 의견 수렴 절차가 늦어진 음악 교과는 온라인 공청회와 국민참여소통채널 등을 통해 의견 수렴을 진행될 예정이다. 세미나에 참석한 교육부 관계자는 “음악 교과 시안의 경우 오는 14일까지 온라인 공청회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의견이 모인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협의체 심의 결과 에따라 시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음악교육자협의회가 지난 22일 진행했던 교육과정 개정 관련 토론회를 전면 반박하기 위해 마련됐다. 당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음악교육도 세계시민교육이 되어야 한다. 음악교육이 다양한 음악을 활용해 학생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바 있다. 전국음악교과교육교수협의회와 한국음악교육자협의회는 지난달 22일 “국악계는 잘못된 정보로 여론 선동을 멈추고 학생들을 위해 공론의 장에서 소통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음악 교과 연구책임자도 참가하며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음악 교과 책임연구원들은 자신들이 준비해 온 자료를 세미나 중에 나눠주기 시작했고 이를 참가자들이 문제 삼으며 갈등이 시작했다. 일부 참여자들은 연구책임자의 퇴장을 요구했고 연구책임자 A씨는 “국악계의 이야기를 듣고 논의하고 싶어서 왔다”며 양해를 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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